학등 ()

목차
관련 정보
학등 창간호
학등 창간호
현대문학
문헌
1933년에,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창립 제15주년을 기념하여 발행한 문예 잡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933년에,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창립 제15주년을 기념하여 발행한 문예 잡지.
개설

A5판. 50면 내외. 한성도서주식회사(漢城圖書株式會社)에서 발행하였다. 1933년 10월에 창간되어 1936년 3월호까지 통권 23호를 발간하였다. 이은상(李殷相)의 「학등(學燈)」이라는 시조가 권두시로 실려 있다.

내용

시·소설·수필 및 전설·야담의 문학작품 외에 고전해석·민속학·외국문학·예술·철학·체육 및 교육에서 군사제도·지리·시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대상으로 하였다.

필진으로는 심훈(沈薰)·김억(金億)·김기림(金起林)·장만영(張萬榮)·이병기(李秉岐) 등의 문인들과 김태준(金台俊)·유치진(柳致眞)·송석하(宋錫夏)·김진섭(金晉燮)·임화(林和)·최현배(崔鉉培)·박영희(朴英熙)·오천석(吳天錫)·이선근(李瑄根) 등이 활약하였다.

이 문예지는 한규상(韓奎相)이 대표이고 김윤식(金允植)과 양기탁(梁起鐸)이 고문으로 있던 한성도서주식회사가 창립 제15주년을 기념하여 발행한 잡지이다.

의의와 평가

문화사업의 성격을 띤 출판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이 문예지는 지식인 계층의 국민계도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의 사보(社報)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였다. 창간호의 공고에 의하면 창간호는 독자에게 무료로 배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현대한국문학사개설-1906∼1970-』(정태영 외, 대광출판사, 1985)
『한국근대문학의 서지연구』(하동호, 도서출판 깊은샘, 1981)
『한국잡지개관 및 호별목차집』(김근수, 영신아카데미한국학연구소, 1973)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