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5판. 630쪽. 1986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간행하였다. 문헌조사 및 현지조사를 통해 파악한 한국의 전통 농기구에 대한 설명과 그림·사진을 수록하였다. 문헌자료로는 조선시대 농서 및 일제강점기에 간행된 조사보고서, 해방 이후 출간된 국내 및 일본 문헌을 이용하였다. 내용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 수록된 농기구 그림은 217장, 사진은 141장이다.
제1장에서는 『농사직설』을 비롯한 조선시대의 주요 농서와 문헌인 『금양잡록(衿陽雜錄)』·『사시편요초(四時篇要抄)』·『한정록(閑情錄)』·『농가집성』·『산림경제』·『해동농서』·『임원경제지』 등 37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이에 수록된 농기구에 관한 사항을 270여 쪽에 걸쳐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일제강점기에 출간된 문헌인 『한국농업론』·『한국농업경영론』·『한국토지농산조사보고서』·『조선재래농구』·『조선농업보감』·『조선농구고』 등 17종에 대한 소개와 이에 기재된 농구에 관한 사항을 설명했다.
제3장에서는 광복 후 출간된 23종의 국내 문헌과 13종의 일본 문헌을 활용해 각 문헌의 소개와 이에 기재된 농기구에 관한 사항을 가려 기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농기구를 용도별로 가는 연장, 삶는 연장, 씨뿌리는 연장, 김매는 연장, 거두는 연장, 물대는 연장, 터는 연장, 말리는 연장, 고르는 연장, 알곡 및 가루내는 연장, 운반하는 연장, 갈무리하는 연장, 축산용 연장, 농사 제조기구, 기타 연장 등으로 나누어 이들에 속하는 연장의 이름을 기재하였다.
부록으로 일본 대마도(對馬島)의 농기구편을 두어 그곳의 농업개황을 소개하는 한편, 농기구 24종에 대하여 기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