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의 제 학문 분야간 상호협동을 기하고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및 교육에 관한 연구를 기획, 조직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1976년 4월 1일 설립되었으며, 1989년 11월 3일 정부로부터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다.
회원은 협의회에 가입되어 있는 13개 참여 학회로부터 선출, 파견되는 학회 대표 회원과 한국사회과학계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개인자격 회원들로 구성된다.
2010년 현재 국내 13개 학회(경제사학회·대한지리학회·한국경영학회·한국경제학회·한국교육학회·한국국제정치학회·한국문화인류학회·한국사회복지학회·한국사회학회·한국언론학회·한국심리학회·한국정치학회·한국행정학회)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한국사회과학협의회는 각종 공동연구 사업 주관 및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세미나, 심포지엄, 논단 및 워크숍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소규모 연구활동 지원, 각종 교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1987년에는 아시아 12개국의 사회과학기구들로 구성된 아시아사회과학연구협의회(AASSREC)의 제7차 총회를 서울에서 개최하였고, 국제사회과학기구연합회(IFSSO)에도 가입하였다.
설립 이후 협의회의 주관하에 실시된 대표적인 연구 과제는 「한국전통문화의 연속과 변화」·「일제식민정책」·「학술용어표준화」·「사회계층의 변화」·「한국사회의 변화와 문제」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 발간된 사회과학 분야의 주요 저서들에 대한 서평전문지로서 1982년부터 매년 『사회과학논평』을 발간하고 있다.
1973년 이래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영문 잡지 Korean Social Science Journal을 발간하여 한국 사회과학에 관한 영어 논문을 싣고 있다. 이 영문 잡지는 1997년부터 매년 2회 발간(6월과 12월)하고 있다. 그리고 연 2회에 걸쳐 학회의 활동을 알리는 『사회과학소식』을 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