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령 ()

김덕령 친필
김덕령 친필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으로 활약하여 형조좌랑에 임명된 의병장.
이칭
경수(景樹)
시호
충장(忠壯)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8년(선조 1)
사망 연도
1596년(선조 29)
본관
광산(光山)
출생지
광주(光州)
관련 사건
임진왜란
내용 요약

김덕령은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의 의병장이다. 1567년(선조 즉위)에 태어나 1596년(선조 29)에 사망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형 김덕홍과 함께 의병을 일으켰다. 뛰어난 활약으로 1593년 선조로부터 형조좌랑 직함과 충용장 군호를 받았다. 1594년에는 세자로부터 익호장군, 선조로부터 초승장군 군호를 받았다. 1595년 이몽학의 반란 때 내통했다는 무고를 받아 혹독한 고문을 받고 옥사했다. 1661년(현종 2) 신원되어 관작이 복구되고, 1678년 광주의 벽진서원에 제향되었으며, 이듬해 의열사로 사액되었다. 시호는 충장이다.

정의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으로 활약하여 형조좌랑에 임명된 의병장.
개설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경수(景樹). 광주(光州) 출신. 아버지는 김붕섭(金鵬燮)이며, 어머니는 남평반씨(南平潘氏)로 직장(直長) 반계종(潘繼宗)의 딸이다. 20세에 형 김덕홍(金德弘)과 함께 성혼(成渾)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형과 함께 의병을 일으켜 고경명(高敬命)의 막하에서 전라도 경내로 침입하는 왜적을 물리치기 위해 전주에 이르렀다. 그 때 돌아가서 어머니를 봉양하라는 형의 권고에 따라 귀향하였다. 1593년 어머니 상중에 담양부사 이경린(李景麟), 장성현감 이귀(李貴) 등의 권유로 담양에서 의병을 일으켜 세력을 크게 떨치자, 선조로부터 형조좌랑의 직함과 함께 충용장(忠勇將)의 군호를 받았다.

1594년 세자의 분조(分朝)로 세워진 무군사(撫軍司)에 지략과 용맹이 알려져 세자로부터 익호장군(翼虎將軍)의 칭호를 받고, 선조로부터 다시 초승장군(超乘將軍)의 군호를 받았다. 그 뒤 최담년(崔聃年)을 별장으로 삼아 남원에 머물다가 다시 진주로 옮겼는데, 이 때 조정에서는 작전상의 통솔과 군량 조달 문제로 각처의 의병을 통합, 충용군에 속하도록 하였다. 이로써 의병장이 되어 곽재우(郭再祐)와 함께 권율(權慄)의 막하에서 영남 서부 지역의 방어 임무를 맡았다.

왜적의 전라도 침입을 막기 위해 진해 · 고성 사이에 주둔하며 적과 대치했으나, 이 때 강화 회담이 진행 중이어서 별다른 전투 상황도 없고 군량도 부족해, 예하 3,000여 명 가운데 호남 출신 500여 명만 남기고 모두 귀농시켰다. 그 해 10월 거제도의 왜적을 수륙 양면으로 공격할 때 선봉장으로 활약해 적을 크게 무찌르고 이어서 1595년 고성에 상륙하려는 왜적을 기습, 격퇴하였다. 그 뒤 진주에 둔전을 설치하는 등 장기전에 대비해 출전의 차비를 갖추었지만, 강화의 추진으로 출전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다가 울화가 생겨 과음을 하고 군법을 엄하게 해 막료 · 군졸간에 불평의 소리가 높았고, 조정에서도 실망한 나머지 그에 대한 논의가 빈번히 제기되었다. 1596년에는 도체찰사 윤근수(尹根壽)의 노복을 장살한 죄로 투옥되었으나 영남 유생들의 상소와 정탁(鄭琢)의 변호로 곧 석방되었다. 그 해 7월 홍산(鴻山)에서 이몽학(李夢鶴)이 반란을 일으키자 도원수 권율의 명을 받아 진주에서 운봉(雲峯)까지 진군했다가, 이미 난이 평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광주로 돌아가려 했으나 허락받지 못해 진주로 돌아왔다.

이 때 이몽학과 내통했다는 충청도 체찰사 종사관 신경행(辛景行)과 모속관(募粟官) 한현(韓絢)의 무고로 최담년 · 곽재우 · 고언백(高彦伯) · 홍계남(洪季男) 등과 함께 체포되었다. 이에 정탁 · 김응남(金應南) 등이 무고를 힘써 변명했으나 20일 동안에 여섯 차례의 혹독한 고문으로 옥사하였다. 체구가 작지만 날래고 민첩하며 신용(神勇)이 있어, 용력에 대한 전설적인 이야기가 많다.

1661년(현종 2)에 신원(伸寃)되어 관작이 복구되고, 1668년 병조참의에 추증되었다. 1681년(숙종 7)에 다시 병조판서로 추증되고 1710년에 주2인 김수신(金守信)도 녹용되었다. 1788년(정조 12) 의정부좌참찬에 추증되고 부조특명(不祧特命: 국가에 공훈이 있는 인물의 神主를 영구히 사당에 제사지내게 하던 특전)이 내려졌다. 죽기 전에 지었다는 「춘산곡(春山曲)」 시조 한 수가 전한다. 1678년(숙종 4) 광주의 벽진서원(碧津書院)에 제향되었으며, 이듬해 의열사(義烈祠)로 사액되었다. 시호는 충장(忠壯)이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조야집요(朝野輯要)』
『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
『호남절의록(湖南節義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임진의병의 성격」(최영희, 『사학연구』8, 1960)
「李夢鶴の亂について」(藤井誠一, 『靑丘學叢』22, 1935)
주석
주1

조령(鳥嶺) 남쪽이라는 뜻에서, 경상남도와 경상북도를 이르는 말. 삼남(三南)의 하나이다.    우리말샘

주2

조상의 제사를 맡아 받드는 자손.    우리말샘

집필자
김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