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몽학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후기 한현 등과 동갑회를 조직하여 홍산에서 반란을 일으킨 주모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596년(선조 29)
본관
전주(全州)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한현 등과 동갑회를 조직하여 홍산에서 반란을 일으킨 주모자.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전주(全州). 왕족의 서얼 출신으로 서울에 살았으나, 성품이 불량하고 행실이 좋지 않으므로 그 아버지에게 쫓겨나서 충청도·전라도 사이를 전전하였다.

임진왜란 중에 장교(將校)가 되었다가, 국사가 어지러움을 보고 모속관(募粟官: 식량을 모으는 임무를 맡은 관리) 한현(韓絢) 등과 함께 홍산(鴻山) 무량사(無量寺)에서 모의를 하고 의병을 가장하여 조련을 실시하였으며, 동갑회(同甲會)라는 비밀결사를 조직하여 친목회를 가장, 반란군 규합에 열중하였다.

한현은 어사 이시발(李時發) 휘하에서 호서(湖西)의 조련을 관리하라는 이시발의 명을 받았으나, 민심이 이반되고 방비가 없음을 알아채고 이몽학과 함께 거사할 것을 꾀하였다. 김경창(金慶昌)·이구(李龜)·장후재(張後載), 사노(私奴) 팽종(彭從), 승려 능운(凌雲) 등과 함께 승속군(僧俗軍) 600∼700명을 거느리고 홍산 쌍방축(雙防築)에 모였다.

1596년(선조 29) 7월 일당이 야음을 틈타 홍산현을 습격하여 이를 함락하고, 이어 임천군(林川郡)·정산현(定山縣)·청양현(靑陽顯)·대흥현(大興縣)을 함락한 뒤 그 여세를 몰아 홍주성(洪州城)에 돌입하였다.

그러나 목사 홍가신(洪可臣), 무장 박명현(朴名賢)·임득의(林得義) 등의 훌륭한 방어와 반란군 가운데 이탈하여 관군과 내응하는 자가 속출, 반란군의 전세가 불리하게 되자 부하 김경창·임억명(林億命)·태근(太斤) 3인에 의하여 피살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사류재집(『四留齋集)』
「임진왜란중 민간반란에 대하여」(이장희,『향토서울』32, 1968)
「李夢鶴亂について」(藤井誠一,『青丘學叢』22, 1935)
집필자
이장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