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및 사회사업에 관한 학술 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술연구 발표, 사회복지 관련 조사연구, 학회지 발행, 국제 학술교류, 사회복지사업 관련 지원사업, 기타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1957년 3월 2일 한국사회사업학회로 창립되어 초대 김덕준(金德俊), 2대 하상락(河相洛) 회장을 중심으로 활동해오던 중 1960년대 초의 4·19와 5·16 이후 그 활동이 중단되었다. 1972년 사회사업교육자세미나에서 학회 존립의 필요성이 재론되어 학회를 재건하여 활동하였으며, 1985년 한국사회복지학회로 확대 개편하였다.
1979년부터 학회지 『사회복지학회지』를 매년 발간하다가, 1980년대 후반부터 『한국사회복지학』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계간지로 발간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는 영문저널을 출판하고 있다.
사회사업 및 이와 관련된 제학문의 연구 및 발표를 위하여 매년 봄·가을에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결집된 연구결과를 출판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의 인사를 초빙하여 사회복지 및 관련 학문의 최근 연구경향을 소개하고 있으며, 1980년 3월에는 사회법령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여 사회보장권 조문수정안을 제출하기도 하였다.
사회복지 및 이와 관련된 제학문을 연구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대학·연구소들과 학술적인 측면에서 협조와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한국사회사업대학협의회 등 국내의 유관단체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