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LGhellovision())

경제
단체
1995년에 설립된 유선방송을 주로 하는 기업.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95년에 설립된 유선방송을 주로 하는 기업.
연원 및 변천

1991년 12월에 제정된 「종합유선방송법」에 의거하여 1995년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가 설립되었으며 한국전기통신공사(韓國電氣通信公社)의 자회사가 되었다.

1989년 1월 체신부가 작성한 케이블 티브이 국내보급추진계획을 같은 해 5월에 설립된 방송제도연구위원회의 연구를 거쳐 공보처가 시범방송 실시기관으로 한국전기통신공사로 지정하여 1990년 9월에 4국 16부로 구성된 시범방송사업단을 발족하였다.

같은 해 7월부터 3년 7개월간 시범방송 끝에 1995년 4월에 한국전기통신공사가 수권자본금 300억 원 중 납입자본 96억 9700만 원을 출자하여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로 발족하였고, 초대 사장에 김낙성(金洛性)이 취임하였다.

1993년 8월에 고시된 종합유선방송구역은 6대 도시에 44개 구역, 각도에 107개 구역이었으며, 1994년에 허가된 각 사업자는 27개의 프로그램공급자(PP), 53개의 지역방송(SO)이었다.

시범방송은 CATV 및 부가서비스로 목동아파트 3∼5단지와 상계아파트 4∼6단지의 8,500세대를 대상으로 TV중계방송 4채널·TV자주방송 3채널· FM중계방송 3채널·기타 방범방재·원격검침·비디오틱스 등 정보통신 3채널 도합 13채널에 걸쳐 실시하였고, CATV 및 전화서비스는 목동아파트 6단지를 대상으로 광CATV 153회선, 광전화 32회선 등 185회선에 걸쳐 실시되었다.

이 결과 케이블 TV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도가 증가되었고, 지역채널 운용을 통한 지역방송국 기능수행이 가능해졌으며, 장비의 국산화개발이 시초의 70% 외국산에서 크게 증가되었다. 아울러 한국형 CATV 실현을 위한 법·제도·기술기준 등이 작성되었고, 공중파 난시청 완전해소로 CATV 이미지가 부각되는 등 긍정적 측면이 나타났으나 영상소프트의 부족 및 과다한 재방송으로 일부 국민들의 불만도 발생하였다.

이를 토대로 1995년 3월부터 본 방송을 개시하였고, 같은 해 5월부터 유료방송을 실시하였다. 홍보보급 목표를 1만 명의 목표를 삼아 초과 달성하였고 1996년에는 각 SO별 가입자 확보를 150만 명으로 목표를 확대하여 이를 달성하였다.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는 종합유선방송 프로그램의 편성운영·제작·송출과 종합유선방송국의 운영·유지보수·가입자관리 및 영상기획물의 제각·판매·기타 한국통신의 위탁사업 등 업무를 수행하였다. 1997년 3월 당시 고객관리본부 아래 마케팅부·고객지원부·기획관리부, 방송사업본부 아래 광고부·제작송출부, 영상사업본부 아래 영상부·신규사업부 등 3개 본부, 7개 부서가 있었다.

그리하여 1997년부터는 정보통신과 방송사업에 대한 진입규제가 완화되고 초고속정보통신사회의 촉진을 위한 정책지원이 이루어져 케이블 티브이 사업구역의 광역화와 케이블 티브이방송국의 부가통신사업이 허용되는 등 변화된 정책환경에 부응하였다.

2000년 한국통신케이블티브이㈜가 CJ그룹에 합병되었으며, 2002년 11월 CJ케이블넷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2005년에 세계 최초로 오픈케이블(Open Cable) 디지털방송을 상용화하였다.

2008년 CJ헬로비전㈜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HD PVR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2009년에 서울디지털대학교와 산학협력을 체결하였으며, 업계 최초로 와이파이(Wi-Fi)폰을 출시하였다. 2012년에는 이동통신서비스 헬로모바일(hello mobile)을 출시하였으며, 대한민국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현황

2017년 10월 CJ헬로비전㈜에서 CJ헬로㈜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CJ헬로㈜는 2018년 12월에 자회사인 CJ헬로하나방송㈜에 대한 합병을 선언하였고, 이듬해 CJ헬로하나방송㈜이 CJ헬로㈜에 통합되었다. 2019년 2월 LG U+ 측에서 CJ헬로에 대한 인수를 전격 발표하였다.

주요 사업은 유선방송업, 비디오물, 광고 제작 및 판매, 초고속정보통신망 관련 사업 등이다. 주요 제품과 구성비율은 헬로TV 33%, 헬로폰 23%, 헬로 net 11% 등이다.

2015년 현재 총자산은 2조 2억 원, 자본금은 1936억 원, 연간 매출액은 1조 1826억 원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상암디지털드림타워에 있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