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상(堂上)에 위치하는 등가(登歌)와 짝을 이룬다.
헌가의 악기 편성은 주로 관악기와 타악기가 중심이 되며 양률(陽律)과 음려(陰呂)로 구성된 의식음악 중 양률을 맡아 연주한다. 우리 나라에 이 악기배치법이 수용된 것은 1116년(예종 11)에 송나라로부터의 아악 수용과 때를 같이한다.
이후 우리 나라에서의 등가와 헌가 제도는 시대 및 의식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응용되는 동안 악기 편성의 규모면에서 여러 가지 변화를 겪어 왔는데, 이 같은 변천 과정은 『고려사』악지, 『국조오례의』·『악학궤범』·『증보문헌비고』 등에 나타나 있다.
이의 변천 과정을 살피기 위하여 종묘의 제례에 사용되는 헌가의 편성 및 배열도를 예로 들어 시대별로 살펴보면 (그림)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