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김치

목차
관련 정보
호박김치
호박김치
식생활
물품
호박과 열무를 주재료로 하여 담근 김치.
목차
정의
호박과 열무를 주재료로 하여 담근 김치.
내용

황해도 향토음식의 하나로, 그대로 먹기보다는 된장을 조금 풀고 김치찌개를 만들어 먹었다. 만드는 법은 먼저 늙지도 않고 너무 어리지도 않은 중간 정도의 호박을 깨끗이 씻어 반달모양으로 두껍게 썰고, 너무 연하지도 않고 너무 쇠지도 않은 열무를 준비하여 다듬어 깨끗이 씻는다.

이 호박과 열무를 켜켜로 절였다가 건져내어 단지에 담고 남은 소금물에 밀가루를 풀어서 끓인 것을 섞어서 부어 건더기가 위에 뜨지 않고 국물에 잠기도록 하여 약 5∼6일간 익힌다. 누렇게 익으면 건져 씻어서 꼭 짜고 진하지 않은 된장물에 고추장을 조금 풀어서 호박김치찌개로 끓인다.

이때 고기를 넣으면 더욱 맛이 있다. 여름에 입맛이 없을 때 새콤하면서도 사각거리는 것이 입맛을 돋운다. 너무 많이 담가서 오래 두고 먹으면 뭉그러지고 좋지 않으므로 조금씩 담가 먹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향토음식편(鄕土飮食篇)-』(문화재관리국,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순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