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화양서원 묘정비 ( )

목차
관련 정보
화양서원 묘정비
화양서원 묘정비
서예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에 있는 조선후기 화양서원 관련 묘정비. 비.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에 있는 조선후기 화양서원 관련 묘정비. 비. 시도기념물.
내용

1716년(숙종 42) 건립. 1996년 충청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화강암제. 비신의 높이 210㎝, 너비 75㎝, 두께 47㎝.

화양서원은 1695년(숙종 21)에 유학자 우암(尤庵) 송시열(宋時列, 1607∼1689)의 영정을 모시고 그를 제향(祭享)하기 위해 세워진 서원이다. 창건 이듬해 숙종으로부터 사액(賜額)을 받았는데, 전국의 사액서원 중 명성이 높고 위세가 당당했다.

이 묘정비는 1716년 건립된 것으로 송시열을 추모하는 뜻에서 서원을 건립하게 된 내력과 어필 사액을 받기까지의 사실 등이 기술되어 있다. 1870년(고종 7) 흥선대원군의 대대적인 서원철폐령에 따라 건물이 헐리게 되면서 비 또한 매몰되었다가 광복 후 찾아 다시 세웠다. 비문은 윤봉구(尹鳳九)가 지었고, 글씨는 당(唐) 안진경(顔眞卿)의 글씨를 모아 새겼으며 두전(頭篆) 역시 옥저전(玉箸篆)을 모아 새겼으나 모각(摹刻)의 상태가 좋지는 않다.

참고문헌

『한국금석문대계(韓國金石文大系) 2 -충청남북도편-』(원광대학교출판국, 1981)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완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