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산리 여드렛당 ( 여드렛)

목차
관련 정보
남제주 감산리 여드렛당
남제주 감산리 여드렛당
민간신앙
유적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에 있는 제상곡하로산과 황토부인 부부신과 이씨할망을 모신 신당.
목차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에 있는 제상곡하로산과 황토부인 부부신과 이씨할망을 모신 신당.
내용

본래 서귀포읍 호근동에서 가지 갈라온(분파시켜 나누어 온) 당이므로 일명 ‘호근이마루 여드렛당’이라 한다. 감산리 동부락 앞 냇가, 속칭 양재소 곁에 있다. 냇가 숲 속의 바위 앞에 제물을 차릴 수 있게 돌을 깔아놓기만 하였을 뿐, 울타리도 두르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신당이다.

당신(堂神)은 제상곡하로산과 황토부인 부부신과 이씨할망이다. 제상곡하로산과 황토부인은 호근리에서 가지 갈라 모셔온 신으로, 가죽옷을 입고 한라산일대에서 사냥하며 살다가 당신이 되었다 하며, 이씨할망은 당 앞에 살다가 한스럽게 죽은 처녀이다.

본풀이에 따르면 이씨 처녀는 조천리의 이 훈장 딸인데, 15세 때에 신병을 고치려고 집을 나와 돌아다니다가 정의현(旌義縣)의 오좌수를 만나 사랑하여 3년간 함께 살았는데, 오좌수가 이씨 처녀를 버리고 몰래 고향인 호근리로 가버렸다.

이씨 처녀는 오 좌수를 연모하여 수년간 찾아다니다가 마침내 오 좌수를 만났는데, 오 좌수 집안의 구박에 견디지 못하여 죽으니, 당 가까이에 묻고 “당에 오는 사람한테 얻어먹으라.” 하였다. 그뒤로 이씨 처녀의 원혼이 이 당의 신으로 위함을 받게 된 것이다.

당의 제일은 여드렛당이므로 매 8일·18일·28일이나, 근래는 마을사람들의 신앙심이 약하여져 이 당에만 따로 제물을 올리는 일은 없어졌다. 마을에는 일렛당이 따로 있으니, 매년 정월 7일·17일·27일 중 어느 날 제물을 차려들고 심방(무당)을 빌려 일렛당에 가서 축원 올리고, 겸하여 여드렛당에도 가서 축원을 올린다.

가정별로 축원을 올릴 뿐, 전체 마을굿으로 당굿을 하지는 않는다. 이 당은 인공축조물이 전혀 없는, 제주도 당의 원초적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제주도무속자료사전』(현용준, 신구문화사, 198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현용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