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계절풍 (여름 )

자연지리
개념
여름철에 북태평양에서 불어오는 고온다습한 바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여름 계절풍은 여름철에 북태평양에서 불어오는 고온다습한 바람이다. 계절풍의 발달은 대기대순환 패턴을 파괴하는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다. 바람에 영향을 미치는 거의 모든 기후인자가 계절풍의 발달과 관련되어 있다. 계절풍이 발달하는 지역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부 아시아와 남부 아시아이다. 우리나라 여름 계절풍은 7월 말부터 8월 말 사이에 집중된다. 이 시기에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기도 한다. 이 기간의 강수량은 그 지역의 연강수량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여름 계절풍 기간은 수자원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시기이다.

정의
여름철에 북태평양에서 불어오는 고온다습한 바람.
개설

계절풍 지역에서는 계절에 따라서 풍향이 크게 변한다. 특히 여름과 겨울의 풍향의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난다.

연원 및 변천

계절풍에 해당하는 몬순(monsoon)은 아라비아어의 계절을 의미하는 ‘mausim' 혹은 말레이어 ’monsim'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아라비아해에서는 6개월을 주기로 북동몬순과 남서몬순이 탁월하다.

계절풍이란 의미가 계절에 따라 풍향이 바뀌는 것에 초점을 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몬순은 그로 인하여 출현하는 기상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

계절풍의 발달은 대기대순환 패턴을 파괴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다. 동부 아시아의 계절풍은 겨울과 여름철에 풍향이 바뀌는 것이 중요하며, 남부 아시아의 몬순은 계절별 풍향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라서 나타나는 건기와 우기가 구분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계절풍의 발달에는 바람에 영향을 미치는 거의 모든 기후인자가 관련되어 있다. 이중 저위도지방의 계절풍은 수륙분포의 차이와 더불어 열대수렴대의 이동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중위도 지방에 발달하는 계절풍은 수륙분포의 마찰력영향이 크게 반영되었다.

우리나라의 여름 계절풍은 북태평양 상에 발달한 아열대 고기압에서 불어오는 것으로 고온다습한 공기를 몰고 온다. 이때 시베리아 대륙에는 지표면의 가열로 저기압이 넓게 발달한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부 아시아의 계절풍은 대륙과 해양의 비열차이가 그 원인이 된다.

인도의 몬순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으로 인도뿐만 아니라 남부 아시아의 거의 전 지역에서 볼 수 있다. 여름이 되면, 대륙이 빠르게 가열되면서 강한 저기압이 발달하여 열대수렴대를 북위 30°가까이까지 끌어올린다. 이때 주변의 해양에서 불어오는 고온다습한 공기는 여름몬순에 의한 호우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에 나타나는 여름 몬순도 태양고도가 높아지면서 이동해오는 열대수렴대의 영향으로 발달하는 것이다.

현황

계절풍이 발달하는 지역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부 아시아와 남부 아시아에서 가장 특징적이다. 그 외에도 아프리카와 아시아, 오세아니아의 저위도지역에서부터 중위도의 동부 아시아지역에 이르기까지 넓게 분포한다.

우리나라의 여름 계절풍은 장마가 끝난 후부터 늦장마가 시작되기 전 기간에 집중된다. 즉, 7월 말부터 8월 말 사이에 여름 계절풍이 집중된다. 이 시기에는 남서기류를 타고 북태평양 상의 고온다습한 공기를 몰고 오기 때문에 온대성 저기압이 통과하면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기도 한다.

남부 아시아의 여름 계절풍은 강수량의 분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월이 되면 인도의 남부에서부터 여름 계절풍인 남서 몬순이 발생하며, 이때부터 9·11월까지 대부분의 비가 쏟아진다.

세계적인 다우지역 중의 하나가 여름몬순의 영향을 받는 히말라야산지의 남쪽 사면에 나타난다. 그 중 인도의 체라푼지(Cherrapunji)는 연강수량 26,470mm를 기록한 적이 있으며 그 대부분은 여름몬순 기간 동안에 내린 것이다.

의의와 평가

여름 계절풍이 영향을 미치는 기간의 강수량은 그 지역의 연강수량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여름 계절풍 기간은 수자원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시기이다.

동부 아시아에 벼농사 문화권이 발달할 수 있는 것도 여름철 남서 · 남동 계절풍 기간 동안의 고온과 많은 비가 있기 때문이다. 인도에서도 여름 몬순 기간 동안의 강수량이 농작물 생산 및 각종 경제활동에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기후학』(이승호, 푸른길, 2007)
『자연지리학』(권혁재, 법문사, 1997)
『기후학개론』(김연옥, 정익사, 1987)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