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곡학원의 왕표순 설립자가 세운 대학으로, 교훈은 ‘경천(敬天), 근면(勤勉), 성실(誠實), 협동(協同)’이다. 대한민국의 교육이념 아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성실과 봉사를 철저히 교육시켜 사회가 원하는 인간교육, 국가가 요구하는 전문교육, 세계가 필요로 하는 어학교육에 중점을 두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창의성과 주체성을 겸비한 전문인을 양성하여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와 국가 및 인류발전에 기여함을 건학이념으로 삼고 있다.
1970년 설립된 학교법인 송곡학원은 송곡여자중·고등학교 등 중등교육을 통해 인재양성에 노력해 왔다. 1998년 대학을 설립하기 위해 정관을 변경한 후 대학교사 건축을 마치고, 2003년 춘천정보대학을 개교하였다. 2005년 2월 제1회 전문학사의 학위수여식을 가졌으며, 같은 해 3월 송곡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11년 12월에 송곡대학이 송곡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10년 현재 인문사회계열(사회복지상담과, 부사관과, 유아교육과, 문헌정보과), 간호보건계열(간호과, 보건의료정보과), 예체능계열(레저스포츠과, 토탈뷰티디자인과, 피부미용과) 등 3개 계열에 9개 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속기관으로는 도서관, 전자계산소, 어학교육원이 있다.
성적우수 장학금, 산업체입학 장학금, 재입학 장학금, 교외 장학금 등의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신입생 전원에게 해외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방학생들의 학숙편의를 위한 기숙사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1인 1기를 갖추어 국가와 춘천, 강원 지역의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학생과 교직원간의 원활한 상호작용과 유대감을 바탕으로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대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