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Hotel())

호텔신라
호텔신라
경제
단체
1973년에 설립된 호텔관광기업.
이칭
이칭
신라호텔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973년에 설립된 호텔관광기업.
연원 및 변천

1973년 삼성그룹 초대회장인 이병철회장의 의지에 따라 1973년 2월 14일 삼성그룹 내 호텔사업부를 창설하여 시작되었다. 이후 1973년 5월 9일 주식회사 임페리얼로 회사를 설립하고 1973년 7월 영빈관을 인수한 후 같은 해 11월 호텔기공식을 시작으로 서울시 중구 장충동에 공사를 진행하여 1979년 3월 8일 호텔 전관을 개관하며 천년 역사와 함께 가장 찬란한 문화예술의 꽃을 피웠던 신라 왕조의 이름을 따라 호텔신라의 명칭을 사용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개관 당시 호텔신라는 일본의 오쿠라호텔과 15만 달러, 총매출액의 1%, 영업 이익의 4.5% 선에서 위탁경영계약을 체결하여 호텔사업을 운영하였다.

1979년 개관 이래 품격 높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세계 각국의 수반과 명사들로부터 찬사를 받아온 서울신라호텔은 서울 올림픽 본부 호텔, IOC 서울총회, FIFA 공식 VIP호텔, 다보스 세계 경제 포럼 등 세계적 행사들을 치러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호텔로서 그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2002년부터 세계 정상의 여행 전문지인 미국의 자갓 지(Zagat誌), 트래블 앤 레저 지(Travel & Leisure誌)와 콘데나스 트래블러 지(Conde Nast Traveler誌), 최고 권위의 금융 전문지 인스티튜셔널 인베스터 지(Institutional Investor誌) 등 세계 유수의 매체들로부터 높은 위상을 인정받고 있다.

1990년 제주도 서귀포시 색달동 3039·3번지에 개관한 제주신라호텔은 이국적 분위기와 차별화된 시설을 선보이며 품격과 문화가 있는 휴식지이자 최고의 리조트 호텔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2001년 3월 국제축구연맹(FIFA) 선정 월드컵 VIP 투숙호텔로 선정되었다. 2004년에는 LVMH그룹의 ‘겔랑(Guerlain) 스파’를 해외지점으로는 최초로 오픈했고, 2006년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문화 행사 ‘한류 엑스포 in Asia’의 공식 본부호텔로 지정되어 국제적인 문화 교류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2008년에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레저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안하는 GAO(Guest Activities Organizer), 항공 예약부터 렌터카 예약에 이르기까지 여행예약 풀·서비스인 TPO(Travel Plan Office)를 시행함으로써 본격적인 체제형 선진 리조트로서의 트렌드를 선보였다. 특히 호텔신라는 서울·제주호텔의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호텔 위탁 경영에도 참여하여 삼성거제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 중국 쑤저우에 있는 진지 레이크 신라호텔과 20년간 위탁경영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한국 호텔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다.

1991년 3월 1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국내 호텔로는 유일하게 상장되었다.

호텔신라는 3개의 호텔사업, 면세사업, 유통레저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관광산업을 운영하고 있다. 2개의 특급호텔인 서울신라호텔(1973년 개관), 제주신라호텔(1990년 개관)와 1986년 면세유통사업을 시작으로 서울신라호텔 내에 면세점을 개점하고 이후 제주점, 인천공항점, 인터넷면세점을 통하여 면세사업을 운영하면서 2002년도에 면세업계 최초로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2006년 11월에는 역시 업계 최초로 한국유통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2004년 호텔 피트니스 클럽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피트니스 클럽인 반트(VANTT)의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외식산업에 전문화를 위하여 2010년 1월 자회사 ㈜보나비를 설립하여 고품격 레스토랑 탑클라우드와 유러피안 카페스타일의 아티제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7년에는 삼성테스코와 함께 합작 회사인 아티제 블랑제리 주식회사(Artisee Boulangerie Co,. Ltd)를 설립하며 베이커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였다.

현황

주요 사업은 관광숙박업, 관광기념품 판매업, 스포츠시설 운영업 등이다. 주요 제품과 구성비율은 상품 89%, 객실, 연회 9%, 레포츠, 식음료 2% 등이다.

2015년 현재 총자산은 2조 2135억 원, 자본금은 2000억 원, 연간 매출액은 2조 7822억 원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2가에 있다.

의의와 평가

호텔신라는 ‘최고의 호스피탈리티 기업’을 목표로 오랜 세월동안 품위와 전통을 유지하며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LHW(Leading Hotel of the World) 가입을 통해 세계 최고의 럭셔리 호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특히, 한국 전통이라는 지붕 위에 모더니즘적 디자인 요소를 가미, 삶에 여유와 품격을 한층 높여주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변화를 거듭해 오고 있는 호텔이다. 또한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면세점 사업을 시작, 최고의 글로벌 유통 회사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가 하면 국내외 특일급 호텔과 피트니스 시설의 위탁 운영을 비롯하여, 외식 사업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참고문헌

『신라호텔감사보고서·반기보고서·사업보고서』(금융감독원공시시스템(dart.fss.or.kr), 2010)
『신라호텔 내부 홍보자료』(호텔신라 홍보부, 2010)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