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박물관 ()

제주 감귤박물관
제주 감귤박물관
회화
단체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신효동에 있는 공립박물관.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신효동에 있는 공립박물관.
개설 및 설립목적

서귀포시 지역특화 작물인 감귤의 역사, 종류 등 세계감귤의 면면을 한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여 감귤산업을 부흥시키고, 테마가 있는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함은 물론 제주감귤의 본고장으로서 문화와 교육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건립되였다.

연원 및 변천

1999년 감귤랜드조성기본계획 구상을 시작으로 하여 2001년감귤박물관 건립공사를 실시하였으며, 2003년서귀포감귤박물관이 완공되었다. 서귀포시 감귤박물관운영사업소에서 2005년 2월 개관하여 운영하다 2006년 제주도가 제주특별자치도로 통합되어 직제가 변경되면서 서귀포감귤박물관에서 감귤박물관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그리고 2008년 12월 아열대식물원을 신설하여 개관하였다.

현황

감귤박물관(건물면적 4,786㎡)은 감귤나무, 아열대식물, 감귤관련 및 제주민속 농기구를 소장하고 있다. 테마전시실에는 다양한 패널과 영상으로 구성되어 감귤의 역사, 종류, 재배방법, 감귤을 이용한 가공식품 등 감귤 관련 전시와 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민속유물전시실에는 애기구덕, 물허벅, 맷돌 등 제주도민들의 생활용품 및 노동도구 등이 상설 전시되어있다. 제주전통농가전시실에는 초가, 우영팟 및 돌담길, 장독대, 통시, 정낭 등 전통적 제주의 옛 농가를 미니어처로 재현하였으며, 궤, 살레, 태왁 등 민속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세계감귤전시실에서는 한국, 일본,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등에서 자라는 다양한 세계감귤류가 전시·식재되어 있어 다양한 종류의 감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감귤사진전, 제주재래귤사진전, 감귤재를 이용한 도자기전 등을 통해 감귤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관람객을 위해 감귤관련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감귤쿠키, 감귤머핀케이크, 감귤찐빵, 하귤차 등 요리프로그램이나 감귤바구니만들기, 감귤따기체험 등이 있다.

조직은 관장 아래 감귤박물관운영계 직원으로 구성되어 도 시정관리, 박물관 운영관리 및 박물관 유물수장고 관리, 유물구입·대여·기탁·유물보존처리 업무, 시설관리, 감귤나무 생육관리 등의 업무를 분담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감귤의 역사와 문화, 산업과 노동현장을 엿볼 수 있는 전시프로그램들을 통해 제주인의 삶의 모습을 반추해 볼 수 있으며 제주 감귤을 소중히 배울 수 있는 체험학습장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참고문헌

감귤박물관(www.citrusmuseum.com)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