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음이 영원한 곳’이라는 뜻의 안동영명학교는 1972년 3월 16일에 개교한 발달장애 사립특수학교이다. 교훈은 ‘맑고 밝게 자라자’이며 영명교육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주민들을 가슴 뛰게 하고 설레게 하는 ‘설레임 교육’ 철학을 추구한다. 유 · 초 · 중 · 고 · 전공과 학생들의 장애특성과 그들의 요구에 맞게 개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유네스코 학교(특수학교 최초), 예술꽃 씨앗 학교, 비즈 쿨 활동 등 학교특색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외협력기관과의 MOU체결, 일본 히지리자카 양호학교와의 글로벌교육협력활동, 들꽃장학회 운영 등 교육활동의 내실을 기함과 동시에 여러 대외 활동을 하고 있다.
1984년 중학부, 1986년 고등부, 1997년 전공과가 각각 설립 인가되었다.
1992년에는 도촌 분교가 설립 인가되었으며, 1999년 학교부설 영가재활원이 설립 인가되었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 과정이 있고, 학교부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영가재활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서관, 게임여가문화체험관, 체육관, 운동놀이실, 감각 지각 훈련실, 작업치료실, 생활 예절실 등과 학생기숙사 시설을 갖추고 있다.
교육과정은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치료지원,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영명동산 가꾸기를 통한 초록 감성 키우기, 건강한 삶을 위한 기초체력 기르기 등 자연환경과 교육활동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특색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 및 교직원들의 다양한 정보교류 및 교수학습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유관기관들과 다양한 형태의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자매결연대상은 산학협동, 인적자원교류, 취업상담, 현장학습을 위하여 제일산업, 화성연료, 영가재활원, 한국전력, 소원양초, 일선산업 등이며, 학술 및 인적자원 개발을 위하여 일본 히지리자카[聖坂] 특별지원학교, 대구 한의대, 가톨릭 상지대, 안동과학대, 영남대 등과 협력 제휴를 맺고 있다. 이밖에 각종 일손 돕기, 현장실습 등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1999년부터 학교부설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영가재활원’을 설립인가를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복사용지, 재생카트리지 생산 및 임가공 등을 통해 안동영명학교 전공과를 졸업한 학생들에게 일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고 있다. 또한 장애학생들의 진로 및 직업교육을 위해 교육부로부터 학교기업 사업을 인가받아 2015년 12월 학교기업관을 개관하였고, 2018년 3월 커피제조가공 사업을 위한 브랜드 ‘명 커피(明COFFEE)’를 런칭하여 안동영명학교 본점과, 경상북도교육청 1층 에듀카페 안동시의회점, 안동농협점 등을 운영중이다.
2023년 12월 29일 유치원 35회, 초등학교 47회, 중학교 37회, 고등학교 35회, 전공과 25회 졸업생을 배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