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주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별감, 낭장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268년(원종 9) 12월 21일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낭장
관련 사건
무진정변(1268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고려후기 별감, 낭장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생애 및 활동사항

가계와 출신지는 알 수 없으며 김준정권기 무신집권자 김준(金俊)의 가신(家臣)으로 활동하였다.

김준이 전국 여러 곳에 농장(農庄)을 개설하였을 때 문성주(文成柱)는 충청도의 농장을, 같은 가신인 지준(池濬)은 전라도(全羅道)의 농장을 각각 관리하였다. 이때 두 사람이 농민들에게 벼의 종자(種子) 한 말[一斗]을 빌려주고 가을에 미(米) 일석(一石)을 거두는 등 수탈을 일삼았다. 이에 김준의 아들들이 모두 이를 본받아 횡포를 자행하였다고 한다.

1265년(원종 6)에 해양후(海陽侯) 김준이 팔관회(八關會)의 연회를 위해 광정연례도감(廣庭宴禮都監)을 설치하고 주·군(州郡)에 명하여 연회에 필요한 물자를 바치도록 하였다. 이때 별감(別監)이었던 문성주가 온갖 방법을 다써서 백성들에게서 심하게 거두어 들였다. 이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사대에 익명서를 붙여 그의 행태를 고소하였으나 김준이 죄를 묻지 않았다. 1268년(원종 9)에 낭장(郎將)에 이르렀으나, 같은 해 12월 21일(丁酉) 김준이 제거될 때 일당(一黨)으로 몰려 주살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의 무인정권』(김당택, 국학자료원, 1999)
『임연·임연정권 연구』(신호철 외, 충북대학교 출판부, 1997)
『고려무인정권연구』(홍승기 편, 서강대출판부, 1995)
「원종대의 권력구조와 정국의 변화」(강성원, 『역사와 현실』17, 1995)
「고려의 별감에 대하여」(김남규, 『경남대학교 논문집』5, 1978)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