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수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시대 감문위대장군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이칭
이칭
박강용(朴康用)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115년(예종 10)
사망 연도
1200년(신종 3)
본관
함양(咸陽)
출생지
함양(咸陽)
주요 관직
감문위대장군
정의
고려시대 감문위대장군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개설

본관은 함양(咸陽: 경상남도 함양군). 옛 이름은 박강용(朴康用)이다. 두 차례 결혼하였는데 부인은 모두 함양 출신의 오씨(吳氏)이며 향리 가문이었다. 아들은 박강수의 무반직을 계승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원래 향리(鄕吏)였으나 조부 때에 무반으로 전환한 가문에서 태어났다. 38세 되던 1152년(의종 6)에 처음 녹사(錄事)에 제수되었고, 70세 되던 1184년(명종 14)에 감문위대장군(監門衛大將軍)으로 관직에서 물러났다. 그 뒤 고향인 함양으로 내려가 생활하다가 1200년(신종 3년)에 86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사후 당시의 고려 지배층이 개경이나 경기(京畿) 지방에 무덤을 정하던 일반적인 관례와는 달리 출신지인 함양에 묻혔다.

참고문헌

「박강수 묘지명」(김용선, 『고려묘지명집성: 제5판』, 한림대학교 출판부, 2012)
「고려 지배층의 매장지에 대한 고찰」(김용선, 『고려금석문연구』, 일조각, 2004)
「박강수 묘지명의 검토」(민현구, 『역사학연구』5, 1974)
집필자
김용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