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 부통령 저격사건 ( )

목차
현대사
사건
1956년 9월 28일, 부통령 장면이 저격당한 사건.
이칭
이칭
9·28사건
목차
정의
1956년 9월 28일, 부통령 장면이 저격당한 사건.
내용

‘장면 부통령 저격사건’ 혹은 ‘9·28사건’으로 알려진 이 사건은 1956년 9월 28일 오후 2시 30분경 장면 부통령이 서울 명동 시공관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김상붕의 총에 왼손을 맞고 암살은 모면한 사건이다.

범인 김상붕은 ‘조병옥 박사 만세’를 외치고 도주하다 현장에서 체포되었고, 피격 사건 배후 인물로 지목된 최훈은 10월 1일 구속되었다. 사건 직후 경찰은 범인의 저격동기는 “민주당이 당파싸움만 하는데 실망했고, 특히 장면은 우리의 원수인  일본과 친하려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범인들이 현장에서 ‘조병옥 박사 만세’를 외친 것은 민주당 내부의 파벌 갈등인 것처럼 꾸미기 위해 배후인물들이 사주하였다는 것이  서울지방경찰청  검사  이홍규의 수사로 드러났다.

수사과정에서 김상붕 등 5인은 체포되었으나 범인들은 배후에 대한 진술을 거부하였다. 12월 1일 사건의 첫 공판이 열렸고, 12월 18일 피격사건 공판서 배후로 이덕신, 치안국장 김종원 등의 범행사주 진술이 확보되었다. 3월 21일 범인들에게 사형이 언도되었고, 11월 1일 대법원 최종 심리에서 피격 사건에 대한 사형이 최종 선고되었다. 그러나 장면은 이기붕이 5·15선거에서 제4대 부통령에 당선된 자신을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확신하고, 11월 2일 범인들에 대한 관용을 베풀어 줄 것을 탄원하였다. 암살동기를 민주당의 내분 탓으로 몰아가려는 경찰 측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세간의 의혹은  이기붕 측의 음모로 간주하고 있었다.

이 사건은 국회로도 비화되어 민주당은 이익흥 내무장관의 불신임결의와 「대통령 경고 결의안」을 제출했으나, 자유당의 저지로 안건이 부결되어 의안상정도 하지 못한 채 끝나고 말았다. 사건 관계자로서 사형선고를 받았던 최훈·김상붕·이덕신은 4·19 혁명 이후 장면 정권에 의해 무기로 감형된 반면, 임흥순·이익흥 등 배후조종 혐의자들은 모두 사형을 언도받았다. 그러나 5·16 이후 이들 배후조종자도 전원 특사로 풀려났다.

참고문헌

『해방 후 정치사 100장면』(김상웅, 가람기획, 1999)
『한국혁명재판사』(한국혁명재판사편찬위원회, 1962)
「유진산총재 당의회발언사」(유세열·김태호,『사초』, 1984)
장면박사기념관 (unsuk.kyunghee.ac.kr)
집필자
홍현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