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무용 ()

목차
무용
개념
체육동작을 예술적인 율동에 실어 표현하는 무용. 체조무용.
이칭
이칭
체조무용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체육동작을 예술적인 율동에 실어 표현하는 무용. 체조무용.
개설

체육무용은 무용예술에 대한 인민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발전해 왔으며, 무용적 요소와 체육적 요소가 결합된 장르이다. 즉 체육동작을 예술적인 율동에 실어 표현하는 것에서 시작된 무용으로, 체조무용, 수중무용, 빙상무용이 이에 속한다.

내용

체조무용은 유치원 아이들과 소년을 대상으로 보급되는 무용으로, 율동성과 운동성, 아름다운 조형성으로 아이들의 정서를 풍부히 하고 신체를 균형적으로 발전시켜 “지, 덕, 체”를 갖춘 혁명인재로 키워내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이는 체조의 덤블링 동작과 도약 동작을 예술적으로 리드미컬하게 만들어낸 리듬체조이다. 체조무용에서는 무동 쌓기를 비롯해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다채로운 군상과 구도를 집단적 앙상블로 형상화한다는 점에서 예술체조와 구별된다. 널리 퍼진 체조무용으로는 「즐거운 야영」, 「백두산에 올라요」, 「만경대물놀이장」 등이 있다.

빙상무용은 빙상에서 예술적인 움직임과 기교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무용으로 피겨 스케이팅(figure skating)을 말한다. 빠른 속도의 회전과 속도감을 통해 다양한 조형미를 그려내는 독특한 장르로 취급된다.

수중무용은 수영동작을 예술적으로 창조하여 아름다운 조형적 구도로 펼쳐내는 무용으로, 싱크로 나이즈(synchronized swimming)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장르에 포함되고 있는 리드믹 스포츠가 무용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아마도 미를 경쟁하기보다는 미를 통한 사상적 표현에 가치 판단의 우위를 두고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광명백과사전』6(백과사전출판사, 2008)
『무용예술론』(김정일,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