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렉스 (Multiplex)

영화
개념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갖추고 있는 복합 상영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갖추고 있는 복합 상영관.
연원 및 변천

세계 최초의 다중영화관(Multi-Cinema)은 1963년 2개의 스크린으로 미국 캔자스시티(Kansas City)에 개관한 AMC(American Multi-Cinema)극장이 시초이며, 국내의 경우 1989년 5개 스크린으로 재개관한 씨네하우스가 최초이다. 하지만 일반적 의미의 복합문화상영관, 즉 멀티플렉스(Multiplex)의 시초는 1998년에 강변 테크노마트 10층에 세워진 CGV 강변 11개관으로 단순 상영시설만을 갖추고 있던 기존의 다중상영관과는 다르게 음식, 쇼핑 및 레저 시설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과 연결되어 영화 상영만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그 기능을 갖추었다.

내용

스크린의 수를 기준으로 한 개의 스크린을 가진 경우 단독영화관(Cinema),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가지는 경우 다중영화관(Multi-Cinema)이라 한다. 하지만 대중들의 다양한 소비욕구적 측면을 반영하여 여러 개의 스크린 외에 다양한 게임, 레저시설, 쇼핑, 외식 등의 문화시설이 한 곳에 밀접해 있는 공간을 통칭하여 멀티플렉스(Multiplex)라고 일컫는다. 따라서 멀티플렉스는 다중영화관으로써의 기능과 함께 다양한 오락문화공간으로써의 기능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현황

2013년 말까지 국내 멀티플렉스 극장의 수는 278개로 전체 극장의 약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크린의 경우 2072개로 전체 스크린 수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대중의 다양한 소비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쇼핑, 음식 그리고 레저시설과 함께 위치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멀티플렉스의 등장은 영화보기를 단순히 보는 행위에서 즐기는 행위로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 차원의 영화감상에서 가족적 차원의 문화행위로 대중문화활동의 대상과 범위를 넓히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멀티플렉스 산업 연구』(류형진 외, 영화진흥위원회, 2005)
「복합몰과 멀티플렉스 공간의 의미와 ‘영화 보러 가기 (Cinemagoing)’ -타임스퀘어와 CGV 영등포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김성경, 한국사회학회 후기 사회학대회, 2010)
「멀티플렉스 유형에 따른 이용 공간 분석에 관한 연구」(박영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