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립자산성 ()

건축
유적
중국 요령성 본계시(本溪市) 계호구 왜두산진 변우촌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석축 성곽. 산성.
정의
중국 요령성 본계시(本溪市) 계호구 왜두산진 변우촌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석축 성곽. 산성.
개설

본계시 환인현(桓仁縣) 사첨자진(沙尖子鎭) 하전자촌(下甸子村)에서 서남쪽으로 1.5㎞ 정도 떨어진 해발 500m의 성장립자산 정상에 있다. 1980년에 처음으로 문물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중국의 현급(縣級)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어 있다.

내용

성장립자산은 산세가 매우 험준한데, 서북쪽에는 400m에 이르는 절벽이 형성되어 있다. 산 주위로는 혼강(渾江)과 그 지류인 누하(漏河)가 넓게 둘러싸고 있다.

성벽은 자연 지세를 최대한 활용하여 쌓았는데, 동・서・북쪽 벽은 가파른 절벽을 성벽으로 삼았고 남쪽 벽만 돌로 축조하였다. 평면은 불규칙한 장방형으로 키(箕) 모양이다. 전체 둘레는 1.4㎞로, 남북 길이는 400m이고, 동서 너비는 300m 정도이다. 남쪽 성벽은 산등성이를 따라 축조되었는데, 동쪽 끝의 100m 정도 구간은 성벽 윗단을 수평을 이루도록 쌓았고, 서쪽 끝은 높이 2m의 산등성이를 자연 성벽으로 삼았다. 성벽의 기초는 너비 4.5m로, 크고 긴 석재나 커다란 쐐기형[楔形] 석재를 사용하여 쌓았다. 큰 석재는 길이 80㎝, 너비 40㎝, 두께 25㎝ 크기이고, 기초 부분의 위에는 작고 납작하게 다듬한 돌을 쌓아올렸으며, 쐐기형 석재는 길이 25~35㎝, 너비 20㎝, 두께 15~20㎝이다.

성 안에서는 동북쪽에서 성문 1개소, 서남쪽 모서리에서 타원형 석축 장대(將臺) 1개소가 확인되었다. 위치가 명확하지 않은 우물이 1개 있었다고 전한다.

특징

이 산성은 험준한 지형을 충분히 활용하여 쌓은 산성으로, 입지 조건과 축조 방식으로 보아, 고구려 산성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규모나 주변 지형으로 보아, 군사적인 기능을 갖춘 성보(城堡)로 추정되기도 한다.

의의와 평가

이 산성은 서쪽으로는 혼강 수로(水路), 북쪽으로는 하전자 일대의 계곡을 방어하기에 쉬우면서, 특히 집안의 국내성(國內城)과 가까운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곧 환인 지역에서 혼강 하류 방면으로 가다가 집안 일대로 진입하는 교통로에 위치하여,와방구산성(瓦房溝山城)이나 북구관애(北溝關隘) 등과 함께 도성 외곽의 방어선을 구성하는 산성으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고구려성』Ⅰ─압록강 중상류편─(여호규, 국방군사연구소, 1998)
『中國文物地圖集』─遼寧分冊(下)─(國家文物局主編, 西安地圖出版社, 2009)
『高句麗古城硏究』(王綿厚, 文物出版社, 2002)
『高句麗・渤海古城址 硏究匯編』(上)(王禹浪·・王宏北 編著, 哈爾濱出版社, 1994)
동북아역사넷(www.contents.nahf.or.kr)
집필자
백종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