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경직석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문헌
고려 중기, 『소재경(消災經)』에 대해 대각국사 의천(義天)이 상정(詳定)하였던 불교 주석서.
문헌/고서
편찬 시기
고려 중기(11세기 후반)
편자
의천(義天)
내용 요약

『소재경직석(消災經直釋)』은 천문 이변에 따른 재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한 『소재경(消災經)』에 대한 주석서로, 고려 중기에 대각국사 의천(義天)이 상정(詳定)한 책이다. 이 책은 현재 전해지지 않아 저자 및 내용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 다만 『대각국사문집』의 가장 앞부분에 제목이 실린 것을 볼 때, 당시 고려 왕실과 불교계에서 『소재경』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정의
고려 중기, 『소재경(消災經)』에 대해 대각국사 의천(義天)이 상정(詳定)하였던 불교 주석서.
개설

『소재경직석(消災經直釋)』은 『소재경(消災經)』에 대한 주석서로 추정되지만 현전하고 있지 않아 저자나 내용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 『대각국사문집(大覺國師文集)』 권1 앞부분에 기재된 목록에 『소재경직석상정기(消災經直釋詳定記)」라는 제목이 있어 대각국사 의천(義天, 1055~1101)이 『소재경직석』을 상정(詳定)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대각국사문집』 권1의 해당 부분이 결락(缺落)되어 있어 의천이 이 책을 상정한 구체적인 정황은 알 수 없다.

내용

『소재경(消災經)』은 당나라 때 인도 출신 승려 불공(不空, 705~774)이 한역한 『치성광대위덕소재길상다라니경(熾盛光大威德消災吉祥陀羅尼經)』 혹은 이역본(異譯本)인 역자 미상의 『대위덕금륜불정치성광여래소재일체재난다라니경(大威德金輪佛頂熾盛光如來消災一切災難陀羅尼經)』을 가리킨다. 『소재경직석』은 이 경전을 해설한 책으로 추정된다. 『소재경』은 천문 이변에 따른 재난을 막을 수 있는 방법과 다라니에 대해 이야기한 경전이므로, 『소재경직석』 역시 이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 책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소재경직석』의 저자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의천이 편찬한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에 수록되어 있는 『관무량수경직석(觀無量壽經直釋)』, 『보은봉분경직석(報恩奉盆經直釋)』, 『무상경직석(無常經直釋)』, 『범망경직석(梵網經直釋)』 등이 모두 송나라 승려가 저술한 것이기 때문에 『소재경직석』 역시 송나라 승려가 찬술한 책일 가능성이 있다. 의천은 송나라 승려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이 찬술한 책을 다수 구하여 고려 불교계에 유통시켰다. 다만 『신편제종교장총록』의 『소재경』 항목에는 『소재경직석』이 수록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의천이 『신편제종교장총록』을 편찬한 이후에 이 책을 구하게 되어 목록에 수록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의의 및 평가

『소재경직석』은 다른 자료에는 보이지 않고 『대각국사문집』의 목록에 수록된 「소재경직석상정기」라는 제목을 통해서만 그 존재가 확인되는 책이다. 의천이 이 책을 상정하여 그에 관한 내용을 글로 지었고, 그 글이 그의 문집 가장 앞부분에 수록되어 있는 것을 보면 당시 고려 왕실과 불교계에서 『소재경』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고려시대에는 국난기양(國難祈禳), 천재지변의 소멸, 국가의 안녕을 기원하는 소재도량이 왕실의 주관으로 빈번하게 개최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대각국사문집』(동국대학교 출판부, 『한국불교전서』 제4책, 1989)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동국대학교 출판부, 『한국불교전서』 제4책, 1982)

단행본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출판부, 1976)

논문

박용진, 「대각국사 의천 연구」(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