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록 ()

불교
문헌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승려 금명보정이 천문 · 지눌 · 선교 · 염불 등 7개의 주제에대하여 찬술한 불교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승려 금명보정이 천문 · 지눌 · 선교 · 염불 등 7개의 주제에대하여 찬술한 불교서.
서지적 사항

1책이다. 표제(表題)는 『호법질의록(護法質疑錄)』이라 되어있다.

내용

금명보정이 천문·보조 지눌·선교·염불 등 7개의 주제를 정하여 찬술하였다. 「인간오십년하천일주야변(人間五十年下天一晝夜卞)」·「일행장단변(日行長短卞)」·「월륜결원변(月輪缺圓卞)」·「대경자수변결의변(大經字數卞決疑卞)」·「고성염불격금타고변설(高聲念佛擊金打鼓卞說)」·「수미산개론(須彌山槪論)」·「조수증감변(潮水增減卞)」은 질문에 대한 답변 형식이며, 내용은 경론(經論)을 인용하여 자신의 견해를 덧붙이고 있다. 예컨대 우주 운행의 시간대와 인생을 대비시키거나 선과 교, 염불정토 등 다양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특히 보조국사 지눌에 대해서는 그의 생애와 함께 수행을 소개하였는데, 송광사뿐만 아니라 한국 불교사에서 지눌이 지닌 가치를 반영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모습은 그가 지눌의 저술로 해석한 『염불요문(念佛要門)』에 대한 주석서인 『염불요문과해(念佛要門科解)』를 찬술하는 과정에서도 나타난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질의록』 외에도 『조계고승전』, 『저역총보(著譯叢譜)』, 『다송시고(茶松詩稿)』 등 다수가 있다.

참고문헌

『조계고승전(曹溪高僧傳)』
『한국불교전서』제12책(동국대학교 한국불교전서편찬위원회, 동국대학교출판부, 2002)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집필자
오경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