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유식론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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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문헌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승장이 당나라 현장의 한역본 『성유식론』을 해석한 불교서. 불교주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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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승장이 당나라 현장의 한역본 『성유식론』을 해석한 불교서. 불교주석서.
서지적 사항

『성유식론결(成唯識論決)』은 일본 흥복사 승려 에이쵸[永超]가 1094년 찬술한 『동역전등목록(東域傳燈目錄)』 강론록(講論錄) 3, 에도시대 동대사(東大寺) 출신의 승려 평조(平祚)에 의해 편찬된 『법상종장소(法相宗章疏)』(대정장 제55권 1142쪽 하), 흥복사 승려 죠순[藏俊, 1104∼1180]이 1176년 편찬한 『주진법상종장소(注進法相宗章疏)』에는 3권으로 수록되어 있다. 현재 산실되어 전하지 않아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다.

30개의 게송으로 유식사상을 종합한 세친(世親)의 『유식삼십송(唯識三十頌)』에 대해 호법(護法) 등의 십대논사가 주석한 것을 현장(玄奘, 602∼664)과 규기(窺基, 632∼682)가 다른 논사들의 주장을 합유(合糅)하여 한역한 『성유식론』을 승장이 주석한 책이다. 원측법사사리탑명(圓測法師舍利塔銘)에 의하면 승장은 원측이 입적한 후 대천복사(大薦福寺)의 대덕(大德)이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동아시아 한국불교사료: 일본문헌 편』(김영태, 동국대학교출판부, 2015)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신라 승장의 유식사상」(이만, 『불교학보』59, 2011)
「도증의 유식사상」(이만, 『한국유식사상사』, 장경각, 2000)
『唯識學典籍志』(結城令聞, 大藏出版社, 1963)
집필자
김명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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