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당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 김씨 왕계의 시조인 미추왕을 모신 사당.
이칭
이칭
죽현릉(竹現陵), 대묘(大廟)
목차
정의
신라 김씨 왕계의 시조인 미추왕을 모신 사당.
내용

『삼국유사』 기이편 미추왕(未鄒王) 죽엽군(竹葉軍)조에 미추왕릉을 시조당(始祖堂)이라 하였으며 차서(次序)를 오릉(五陵)의 상위에 놓아 대묘(大廟)라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신라의 건국시조인 박혁거세를 치제하는 오릉 위에 미추왕릉을 두었다는 것은 김씨 왕계의 시조로서 미추왕을 시조로 하는 원칙을 세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위의 설화는 신라 혜공왕대의 이야기로 『삼국사기』 잡지 제사조에는 '혜공왕대에 오묘를 처음으로 정하였다[始定五廟]'고 하였다. 이는 혜공왕대에 미추왕을 김씨시조왕으로 추앙하고 그의 묘를 시조묘로 승격시킨 당대의 제사정책 개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추왕릉은 오늘날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대릉원 안에 있다. 원형봉토분으로 지름이 56.7m이고 높이가 12.2m이다. 아직 이 릉은 발굴되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적석목곽분(積石木槨墳)으로 추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 국가제사와 왕권』 (채미하, 혜안, 2008)
『신라의 국가제사』 (나희라, 지식산업사, 2003)
『고대 한국의 국가와 제사』 (최광식, 한길사, 1994)
『신라초기불교사연구』 (신종원, 민족사, 1992)
「신라의 시조묘 의례」 (박승범, 『사학지』 30, 199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