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두안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구사범학교에서 항일비밀결사인 문예부를 조직해 기관잡지인 『학생』, 『반딧불』 등을 발간하였고, 대합국민학교 교사로 부임하여 항일운동을 전개한 교육자 ·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2년
사망 연도
1944년
출생지
경상남도 통영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구사범학교에서 항일비밀결사인 문예부를 조직해 기관잡지인 『학생』, 『반딧불』 등을 발간하였고, 대합국민학교 교사로 부임하여 항일운동을 전개한 교육자 ·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경상남도 통영 출신. 1939년 대구사범학교 재학 중 박효준(朴孝濬)·이태길(李泰吉)·문홍의(文洪義) 등과 함께 비밀결사를 조직할 것을 결의하였다. 그리하여 일제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표면상으로는 문예활동을 표방하여 대구사범학교 문예부를 발족시켰다.

운동방침으로는 비밀 엄수, 매주 토요일에 회합하여 작품을 감상, 비판할 것 등이었다. 전후 9회의 회합을 통해 민족문화 존중과 반일의식을 고취하였다. 1941년에는 문예부의 기관잡지인 『학생』을 발간해 민족의식 고취와 독립정신 선양에 힘썼다.

한편, 긴박한 국제정세를 통해 한국의 독립이 목전에 다가왔음을 느끼고 그 때를 맞이하여 민족의식을 앙양하고 실력배양을 목적으로, 임굉(林宏)·이무수(李茂洙)·이태길 등과 함께 1941년에 연구회를 조직하고 문예부의 책임자로 활동하였다.

그 뒤 자신의 하숙집에서 수 차례 비밀 회합을 가졌다. 사범학교를 졸업해 교사가 된 뒤에는 우수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재 교육을 실시해 장차 독립될 때에 지도적 인물로 양성하는 장기적인 독립운동을 계획하였다.

경상남도 창녕 대합국민학교(大合國民學校) 교사로 부임하여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민족의식 앙양 및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던 중 1941년 여름에 대구사범학교의 비밀 대중교양지인 『반딧불』이 일본경찰의 손에 들어가게 되어 대구사범학교 비밀 결사의 전모가 발각되어, 1941년 7월에 체포되었다. 대전지방법원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언도받고 옥고를 치르던 중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대통령표창,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근대학생운동조직의 성격변화」(조동걸, 『한국근대민족주의운동사연구』, 역사학회, 1987)
『항일학생민족운동사연구』(정세현, 일지사, 1979)
『독립운동사』 9(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7)
집필자
조동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