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지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수재집』, 「심학집략」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내형(乃亨)
수재(睡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4년(헌종 10)
사망 연도
1915년
본관
진양(晉陽)
출생지
미상
주요 저서
수재집(睡齋集)|심학집략(心學輯略)
정의
조선 후기에, 『수재집』, 「심학집략」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진양(晉陽). 자는 내형(乃亨), 호는 수재(睡齋). 아버지는 강두황(姜斗璜)이며, 어머니는 경주김씨로 김지용(金志溶)의 딸이다. 청빈한 가정에서 성장하여 별다른 사우(師友)의 도움이 없이 주경야독으로 가학(家學)을 이어받아 학문을 닦았다.

생애 및 활동사항

나이 15세에 문사(文詞)가 이미 성숙하였고 그 뒤 학문을 계속 연찬하여 사서오경에 널리 통하였으며, 특히 『대학』 · 『중용』에 힘썼다.

심학(心學)에 관한 그의 연구를 집대성한 「심학집략(心學輯略)」이 있는데, 이기(理氣) · 심성(心性) · 인의(仁義) · 도덕(道德) · 성경(誠敬) · 예악(禮樂) · 충서(忠恕) 등 유학의 전반적인 문제에 관하여 상당한 연구체계를 세웠다.

만년에는 집 뒤 대나무숲 속에 한칸 정자를 지어 기거하면서, 손수 오동나무를 잘라 거문고를 만들어 탔으며 현실 세계에 초연한 생활을 하였다. 또한, 곽종석(郭鍾錫)과 친분이 있었으며, 후진양성에 힘썼다. 저서로는 『수재집(睡齋集)』이 있다.

참고문헌

『수재집(睡齋集)』
『회양재집(晦養齋集)』
집필자
양홍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