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을모둠놀이

목차
민속·인류
놀이
서당의 학동들이 정해진 책의 글자와 자기가 아는 다른 글자를 맞추어 두 자로 된 고을이름을 지으며 노는 어린이놀이. 교육놀이.
목차
정의
서당의 학동들이 정해진 책의 글자와 자기가 아는 다른 글자를 맞추어 두 자로 된 고을이름을 지으며 노는 어린이놀이. 교육놀이.
내용

문자유희의 한 가지이다. 둘 또는 그 이상의 어린이가 둘러앉아 한문책의 글자수가 많은 쪽을 펼쳐놓고 제각기 고을이름이 될 만한 글자를 한 자 찾아낸다.

거기에 자기가 알고 있는 다른 글자를 더해서, 두 자로 된 고을이름을 종이에 적는다. 각자 알고 있는 고을이름을 모두 쓰면 책을 덮고 종이에 쓴 고을이름 수를 세는데, 가장 많이 쓴 사람이 유리하다.

그러나 자기가 써낸 고을이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상대가 물었을 때, 틀리거나 이름을 바르게 쓰지 못하면 점수가 깎인다. 따라서 고을이름을 많이 썼다고 하여 반드시 놀이에 이기는 것은 아니다.

보기를 들면 어떤 사람이 ‘진안(鎭安)’과 ‘진천(鎭川)’을 썼을 때, 질문을 받아 “진안은 전라북도 무주와 장수 옆에 있고, 진천은 충청북도 음성과 경기도 안성 사이에 있다.”고 대답하면 점수에는 변동이 없다.

그러나 ‘鎭安(진안)’을 ‘鎭案(진안)’으로 ‘鎭川(진천)’을 ‘鎭泉(진천)’으로 잘못 쓰면 점수가 깎인다. 이 놀이를 통해서 청소년들은 우리나라 지리나 역사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다.

이와 같이 학습 활동도 겸할 수 있는 민속놀이로는 명승고적을 익힐 수 있는 남승도(覽勝圖)놀이와 관직명을 익힐 수 있는 승경도(陞卿圖)놀이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민속놀이』(김광언, 인하대학교출판부, 1982)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