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금발싸움

목차
관련 정보
민속·인류
놀이
한쪽 발을 뒤로 들어올리거나 앞으로 꺾어 손으로 잡고, 같은 동작을 한 상대와 몸을 맞부딪쳐 서로 쓰러뜨리는 어린이놀이.
이칭
이칭
닭싸움
목차
정의
한쪽 발을 뒤로 들어올리거나 앞으로 꺾어 손으로 잡고, 같은 동작을 한 상대와 몸을 맞부딪쳐 서로 쓰러뜨리는 어린이놀이.
내용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청소년들이 주로 하며, 놀이장소로는 실외의 어느 곳이나 가능하다.

상대와 맞붙을 때 손을 쓰는 것을 금하므로, 어깨나 머리 또는 궁둥이로 밀어붙이며 싸운다. 승부는 상대의 힘에 밀려 주저앉거나 균형을 잃어 깨끔발을 푸는 쪽이 진다. 이 놀이는 단둘이서보다는 여럿이 편을 나누어 하는 일이 많은데, 놀이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사람씩 순서대로 나가 싸우되 상대가 쓰러지면 몇 명이라도 계속하는 방법이다. 둘째, 일정한 구역 안에서 같은 수의 사람이 동시에 엉겨붙는 방법이다. 이 때는 일정한 시간 동안 싸워 살아남은 수가 많은 쪽이 이긴다.

셋째, 너비 30㎝ 정도의 줄을 나선형으로 긋고 한 편은 선의 안쪽에서, 또 한 편은 선의 바깥쪽에서 출발하여 싸우는 방법이다. 이때 상대의 집을 먼저 빼앗는 편이 승리한다.

청소년들은 흔히 발을 앞으로 꺾어 들고 무릎으로 상대를 밀어내며 싸우는데, 이를 닭싸움이라고도 한다. 이 놀이는 투지와 인내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한국민속학논고(韓國民俗學論考)』(이두현, 학연사, 1984)
『우리 조상(祖上)의 빛난 얼』(전라남도교육연구원, 1978)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전북편(全北篇)-』(문화재관리국,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