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보살예문 ()

불교
문헌
고려 말, 관세음보살에 대한 예경과 참회 의식을 편집해 서술한 불교 의례서이자 참회 문집.
이칭
이칭
관음보문(觀音禮文)
문헌/고서
간행 시기
고려 후기
권책수
1권
판본
목판본
표제
관세음보살예문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고려대학교 도서관|울산광역시 울주군 양덕사
내용 요약

『관세음보살예문(觀世音菩薩禮文)』은 관세음보살에 대한 예경과 참회 의식을 다룬 불교 의례서로 고려 말에 편집된 책이다. 보타락가산(普陀落伽山)에 머무는 백의관세음보살(白衣觀世音菩薩)에게 귀의하고 예배하는 내용과 열 가지 악업(惡業)를 차례대로 참회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의
고려 말, 관세음보살에 대한 예경과 참회 의식을 편집해 서술한 불교 의례서이자 참회 문집.
개설

『관세음보살예문(觀世音菩薩禮文)』은 고려 말에 편집된 불교 의례서이다.

서지사항

『관세음보살예문』은 1권으로 되어 있는 목판본이다. 고간본(古刊本)으로는 영락 연간(永樂年間, 1403∼1424) 발간본, 천순 임오(天順壬午, 1462) 발간본, 성화19(成化十九, 1483) 발간본 등이 있다. 이 중 1462년 발간본은 세조(世祖) 때 간행된 『육경합부(六經合部)』에 수록된 것을 별책으로 만든 것이다. 이 판본은 조선 초 무신 성달생(成達生, 1376~1444)의 글씨를 바탕으로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상의 판본들은 국립중앙도서관, 고려대학교 도서관, 울산광역시 울주군 양덕사 등에 소장되어 있다. 문헌이 만들어진 연대는 알 수 없지만, 본 예문에 주석서로 고려 말의 승려인 혜영(惠永, 1228~1294)의 『백의해(白衣解)』가 전해지고 있으므로 고려 말기에는 현재의 형태로 완성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구성과 내용

『관세음보살예문』은 십악참회(十惡懺悔) 의식에 필요한 의식문으로 밀교, 정토, 관음신앙 등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千手千眼觀世音菩薩廣大圓滿無礙大悲心陀羅尼經)』의 주2를 중심으로, 송나라 소식(蘇軾)의 누이인 예랑(禮娘)이 지은 『관음보살찬사(觀音菩薩讚詞)』 등 여러 문헌이 섞여 있다.

내용은 참회 의식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 먼저 나무원통교주관세음보살(南無圓通敎主觀世音菩薩) · 나무도량교주관세음보살(南無道場敎主觀世音菩薩) · 나무원통회상불보살(南無圓通會上佛菩薩)을 부른 뒤,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을 하고 모든 부처와 보살에 대한 주3와 관음청사를 한다. 관음청사를 할 때는 세 차례에 걸쳐서 관음보살이 주7에 임해 줄 것을 청하며 경건한 마음으로 예배한다. 이어 주8중생이 지은 죄를 참회한다. 참회사가 끝나면 다시 관음찬을 한 구절씩 부르고, 게송범패(梵唄)가영(歌詠)한 뒤,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滅業障眞言)을 108번 외우고, “사생육도 법계중생이 다겁(多劫)으로 지어온 살생죄를 내 이제 모두 다 참회하여, 원컨대 모든 죄업 소멸되고 세세생생 보살도행(菩薩途行) 하여지이다.”라는 발원문을 외운다. 이러한 순서로 관음 주9진언을 반복하면서 차례로 투도(偸盜) · 사음(邪婬) · 망어(妄語) · 악구(惡口) · 양설(兩舌) · 기어(綺語) · 탐애(貪愛) · 진에(嗔恚) · 치암(痴暗)의 십악을 참회하도록 되어 있다.

고간본은 여기에서 참회 의식이 끝나지만, 사본(寫本)에서는 지장청(地藏請) · 성문청(聲聞請) · 연각청(緣覺請) 이후 십악죄를 총괄하여 참회하는 의식이 덧붙여져 있다.

의의 및 평가

고려 후기 다양한 주4이 국가 행사의 의례로 등장한다. 이는 불교를 통해서 주5주6을 극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자비심으로 대표되는 관세음보살에 대한 신앙을 담고 있는 『관세음보살예문』은 그러한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문헌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동국대학교불교문화연구소 편,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韓國佛敎撰述文獻總錄)』(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박세민 편, 『韓國佛敎儀禮資料叢書』(보경문화사, 1993)
안진호 편, 『釋門儀範』(文化堂, 1949)

논문

이선이, 「『백의해』의 관음수행관 고찰」(『불교연구』 24, 2006)

인터넷 자료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
주석
주1

관세음보살을 믿고 받드는 신앙. 우리말샘

주2

천수관음의 공덕을 찬탄하고 천수관음의 삼매(三昧)를 나타내는 다라니. 모두 82구(句)로 되어 있다. 이 다라니를 외면 시방(十方)의 부처나 보살이 와서 증명하여 온갖 죄업이 없어진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3

불보살을 부르거나 죽은 사람의 넋을 부르는 글. 우리말샘

주4

경전을 읽어 죄업을 참회하는 법회. 우리말샘

주5

외적이 일으키는 난리. 우리말샘

주6

집단이나 조직의 내부에서 자기들끼리 일으킨 분쟁. 우리말샘

주7

부처나 보살이 도를 얻는 곳. 또는 도를 얻으려고 수행하는 곳. 여러 가지로 뜻이 바뀌어, 불도를 수행하는 절이나 승려들이 모인 곳을 이르기도 한다. 우리말샘

주8

육도에서의 네 가지 생. 태생, 난생, 습생, 화생이다. 우리말샘

주9

칭찬하거나 찬양하는 말이나 글.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