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김처사법언록 ( )

목차
신종교
문헌
1923년 오방불교의 교주 김치인의 법언을 수록한 오방불교서. 법언록.
목차
정의
1923년 오방불교의 교주 김치인의 법언을 수록한 오방불교서. 법언록.
내용

3권 1책. 활자본. 1923년 교단에서 집록, 출간하였다. 전주의 이강오(李康五) 등이 소장하고 있다.

내편인 제1권에 도교(道敎)·위인(爲人)·옥성(玉成)·정심(定心)·보은·독신(篤信)·통서(統緖) 등 7장, 외편인 제2권에는 덕행·효우·수신·화복(禍福)·인과(因果)·도현(道現) 등 6장이 실려 있다.

그리고 잡편인 제3권에는 오음(五音)·영언(永言)·예경(禮敬)·가도(歌蹈)·출처(出處)·입실(入室) 등 6장이 수록되어 있다.

제1권에서는 교조 이운규(李雲圭)로부터 그의 아들 부련(夫蓮)·일수(一守)와 제자인 저자에게 전수된 도법의 대강을 논술하였으며, 제2권에서는 교도들이 몸소 실천해야 할 덕업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제3권에서는 오음주와 촉문·발원문 등을 긴 소리로 노래하듯이 외우면 몸이 춤추듯이 뛰어오르는 등의 신행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기술하였다. 서문에서 단군교의 정훈모(鄭薰謨)는 이 교의 교리가 유·불·선 삼교의 교법을 통섭한 묘도(妙道)라고 하였다.

그리고 통신원회판(通信員會辦) 강인규(姜寅圭)의 찬문, 충청북도관찰사 윤길병(尹吉炳)의 법언총론과 김치인의 행장과 문인 장인근·손병철·박재양·김용배 등이 쓴 수록과 발문이 수록되어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