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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문신, 이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5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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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이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연활자본. 그의 문인 김원빈(金元賓)·김태순(金泰淳)이 수집한 것을 1905년 손자 창선(昌善)과 문인들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순익(李淳翼)의 서문, 권말에 창선과 족질 극주(克胄)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3에 시 207수, 사(詞) 2편, 소 1편, 서(書) 2편, 잡저 22편, 서(序) 8편, 권4에 기 3편, 명·잠·상량문·축문 각 2편, 묘표 1편, 부록으로 행장·묘지명·제문 각 1편, 만시 9수 등이 수록되어 있다.

소의 「척개항소(斥開港疏)」는 원산을 일본인에게 개항하는 것을 반대하는 상소문으로, 그 이유를 4개항으로 나누어 적고 있다. 이는 19세기의 급변하는 국제정세 및 국내의 상황을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잡저 중 「권과각사여숙문(勸課各社閭塾文)」은 학문을 권장하는 절목으로, 성리학을 근본으로 삼아 사서삼경을 연구할 것과, 백성을 선도하며 풍속을 교화하는 데 필요한 향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생교습절목(儒生敎習節目)」과 「동몽교훈절목(童蒙敎訓節目)」은 유생과 어린아이들이 각기 읽어야 할 책과 횟수 등을 5조로 나누어 규정한 것이다.

「통유성균관문(通諭成均館文)」은 정평(定平)의 대표로 덕원의 신재겸(申在謙), 안변의 서광달(徐光達), 문천의 이경원(李景遠) 등과 함께 성균관 유생에게 보낸 통문으로, 원산개항을 반대하면서 이에 성원하여주기를 바라는 내용이다.

이밖에도 「인심도심설(人心道心說)」·「극기복례설(克己復禮說)」·「성리론(性理論)」·「성명론(性命論)」·「성리촬요총론(性理撮要總論)」·「무극론(無極論)」 등 심성·기에 대한 변론들이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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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이종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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