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군수리 석조 여래 좌상 ( )

부여 군수리 석조여래좌상
부여 군수리 석조여래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군수리 절터에서 발견된 석조여래좌상.
정의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군수리 절터에서 발견된 석조여래좌상.
개설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1936년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군수리 절터의 목탑 심초석(心礎石) 위에서 출토되었다. 크기는 13.5㎝이다. 부여 군수리 석조여래좌상은 1935년부터 1936년까지 백제의 고도 부여[사비] 군수리 절터에서 목탑 중앙부 심초석에서 1963년 보물로 지정된 금동보살입상과 함께 출토되었다. 불상에 관한 명문이나 문헌 기록은 남아 있지 않아 조성 배경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다.

내용

군수리 석조여래좌상은 납석(蠟石) 혹은 활석(滑石)이라는 무른 재질의 돌로 만들어졌다. 불상은 방형(方形) 대좌 위에 선정인(禪定印: 참선하는 모습의 손 자세)을 결한 채 가부좌(跏趺坐)를 하고 있다. 법의(法衣: 불상의 옷)는 양쪽 어깨를 덮은 통견(通肩) 형식으로서 밑자락이 무릎 뿐만 아니라 대좌까지 덮어 흘러내리고 있다. 법의가 대좌 앞부분을 가리고 흘러내린 것은 상현좌(裳懸座)라고 하는데, 이 형식의 대좌는 초기 불상에 많이 확인된다.

불상은 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머리와 손, 좌우대칭으로 표현된 법의 자락 등에서 초기 불상의 특징을 보여준다. 가늘게 뜬 눈과 턱을 당겨 앞으로 약간 숙인 얼굴, 곧은 자세의 몸 등에서 선정(禪定)을 수행하는 붓다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한편, 정면과 달리 밋밋하게 처리된 뒷면, 어느 곳인가에 고정하기 위하여 깎은 방형(方形) 대좌 밑 부분의 네모난 촉 등을 통하여 원래는 작은 목제 감실(龕室: 불상을 모시기 위한 집 형태의 공간) 속에 봉안되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불상에 대한 어떠한 기록도 남아 있지 않으나, 이 불상이 석가모니불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불상이 취하고 있는 선정인이 석가모니 붓다의 참선(參禪) 수행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석조여래좌상은 우리나라 불교 전래 초기에 가장 먼저 유행하던 불상 형식이다. 삼국시대 5세기에 조성된 뚝섬 출토 금동불좌상이나 부여 신리(新里)에서 출토된 금동불좌상, 5세기 전반에 축조된 고구려 장천(長川) 1호분 벽화의 예불도(禮佛圖)에서 같은 형식의 불상이 확인된다. 불상은 군수리의 백제 절터 목탑지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백제 불상으로 추정되며, 조성 시기는 6세기 전반일 가능성이 높다.

특징

군수리 석조여래좌상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이른 시기에 출현하는 선정인의 수인(手印: 손 자세)을 결하고 있다. 불상은 초기 불상의 특징인 몸에 비해 머리와 손이 큰 편이다. 또한 납석이라는 독특한 재질을 이용하여 불상을 만들었다.

의의와 평가

군수리 석조여래좌상은 백제 초기 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예로서, 불교 전래 초기의 승려들이 선관(禪觀: 참선) 수행을 위하여 만들어진 불상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석불 -돌에 새긴 정토의 꿈-』(최성은, 한길아트, 2003)
『한국 불교조각의 흐름』(강우방, 대원사, 1995)
『삼국시대 불교조각』(국립중앙박물관, 1990)
『국보』4 석불(황수영, 예경산업사, 1985)
『한국조각사』(문명대, 열화당, 1980)
『한국의 불상』(진홍섭, 일지사, 1976)
「백제 6세기 후반 납석제 불상 연구」(김춘실,『미술사학연구』250·251, 한국미술사학회, 2006)
「백제 초기 불상양식의 성립과 중국불상」(강우방·김리나,『백제연구총서』3,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1993)
Buddhist Sculpture of Korea(Kim Lena, Hollym International Corp., 2007)
집필자
배재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