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소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에 연로한 고위 관료의 친목 · 예우를 위해 설치한 관서.
목차
정의
조선시대에 연로한 고위 관료의 친목 · 예우를 위해 설치한 관서.
내용

‘기소(耆所)’ 또는 ‘기사(耆社)’라고도 하였다. 처음에는 경로당과 같은 친목기구의 성격을 띠었다. 그러나 1765년(영조 41)부터 독립관서가 되었는데, 여기에는 왕도 참여했으므로 『대전회통』에는 관부서열 1위로 법제화하였다.

기로(耆老)의 모임은 중국의 당 · 송시대부터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신종 · 희종 때 문하시랑을 지낸 최당(崔讜) 등이 치사(致仕)한 뒤 유유자적을 목적으로 기영회(耆英會)를 조직하였다.

조선시대 태조가 나이 60세가 되던 1394년(태조 3)에 친히 기영회에 들어가 서쪽 누각 벽 위에 이름을 썼다. 아울러 경로와 예우의 뜻으로 정2품 이상 실직(實職)의 문관으로서 70세 이상 된 사람의 이름을 어필로 기록한 뒤 전토와 노비 · 염분 등을 하사하였다.

1397년에 과전 소유의 기로는 거경숙위(居京宿衛)하도록 했으나, 태종 초에는 기로에 대한 숙위가 다소 완화되어 그들 가운데에는 외방농장에 퇴거해 수령을 능멸하고 향리에서 가렴주구하는 자가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폐단을 막기 위해 기로의 거경숙위를 엄명하고 전함재추소(前銜宰樞所)를 따로 설치해 이들을 여기에 귀속시켰다.

1428년(세종 10) 2품 이상의 기로들이 전함재추소라는 명칭에 불만을 품고 ‘기로소(耆老所)’나 ‘기로재추소(耆老宰樞所)’로 명칭을 바꾸어줄 것을 요청하였다. 곧바로 상정소에서 의논하게 하여 치사기로소(致仕耆老所)로 개칭하고 줄여서 기로소라고 불렀다.

원칙적으로 문과 출신의 정2품 이상 전직 · 현직 문관으로 나이 70세 이상인 사람만이 들어갈 수 있었으며, 이들을 기로소당상이라 했고 인원의 제한은 없었다. 단, 정2품 이상의 실직관원 가운데 70세 이상이 없을 경우, 종2품 관원 중에서 1, 2인을 선임해 들어가게 하였다.

소속관원으로 수직관(守直官) 2인을 두어 승문원과 성균관주1으로 임명하였다. 그밖에 서리(書吏) 2인, 고직(庫直) 1인, 사령(使令) 4인, 군사 1인을 두어 소관업무를 맡도록 하였다.

초기에는 문신이 아니거나 70세 미만인 자도 들어간 예도 있으나 이는 제도로서 확립되기 이전의 일이었다. 그 뒤에는 입소 규정이 매우 엄격해 문과 출신이 아닌 사람으로서 들어간 사람은 조선 중기 허목(許穆) 한 사람뿐이었으나 그는 뒤에 제명되었다.

숙종은 59세에, 영조고종은 51세에 각각 기로소에 들어갔으며, 조선시대 전 기간을 통해 여기에 들어간 사람은 7백여인이었다. 그 가운데 최고령자로 98세의 윤경(尹絅), 97세의 이구원(李久遠), 96세의 민형남(閔馨男) 등을 꼽을 수 있다.

기로소에서는 봄 · 가을 두 차례 기로연을 열고 명부를 관리하는 등의 일 외에는 직무가 없었다. 그런데도 조선시대의 관리들은 기로소에 들어가는 것을 더할 수 없는 영예로 여겼다. 청사는 서울의 중부 징청방(澄淸坊)에 있었으며, 1394년에 건축하고 뒤에 증축하였다.

참고문헌

『태조실록』
『세종실록』
『경국대전』
『속대전』
『대전회통』
『증보문헌비고』
『기사지(耆社志)』
『역주 경국대전』-주석편-(한우근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주석
주1

조선 시대에 둔, 칠품 이하의 벼슬. 조회(朝會)에 참여할 수 없으며, 하급 관리를 이른다. 우리말샘

집필자
김성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