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정룡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낙암유고』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현경(見卿)
낙암(樂庵)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70년(현종 11)
사망 연도
1738년(영조 14)
본관
행주(幸州)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후기에, 『낙암유고』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행주(幸州). 자는 현경(見卿), 호는 낙암(樂菴). 아버지는 기진성(奇震省)이고, 어머니는 평양박씨(平壤朴氏) 장령(掌令) 박상현(朴尙玄)의 딸이다. 외할아버지인 박상현으로부터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그는 체구가 우람하고 얼굴 생김이 청수하여 그의 방조(傍祖)인 기대승(奇大升)을 닮았다는 말을 들었다. 외삼촌 박광일(朴光一)은 그의 학식이 기대승에 버금간다고 칭찬하기도 했다. 의(義)가 아닌 재물은 취하지 아니하여 수령이 도와준 관곡(官穀)도 거절하였으며, 가난 속에서도 도를 즐겨 현대의 안자(顔子)라 불려졌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 간에 우애가 돈독하며 늙어서도 비단옷을 입지 않았으니, 이는 부모에게 좋은 옷을 드리지 못한 것을 송구스럽게 여겼기 때문이다. 사진(仕進)할 뜻을 버리고 오직 학문 연구에 전념하였다. 저서로는 『낙암유고(樂菴遺稿)』 2책이 있다.

참고문헌

『낙암유고(樂菴遺稿)』
집필자
이종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