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군악 (길)

목차
국악
작품
12가사(歌詞).
이칭
이칭
노요곡(路謠曲), 군악(軍樂), 행군악, 행로곡(行路曲)
목차
정의
12가사(歌詞).
내용

일명 노요곡(路謠曲) 또는 군악(軍樂)이라고도 한다. 길에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이다. 모두 1절로 되어 있고, 1절의 노랫말은 다음과 같다.

“오날/도/하 심심/하니/길군/악이나/하여를/보자./어 없다/이년아/말 들어를/봐라.”

도드리장단과 비슷한 여섯 박이 한 장단을 이룬다. 유절형식(有節形式)의 곡이나 1절과 2절의 선율이 같고, 3·4·5절의 선율이 같다. 2절의 노랫말은 “노나느니나루……”의 의미가 없는 입타령이고, 3절 이하는 매번 1절 노랫말 끝부분을 반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선율의 길이도 1절과 2절에 비하여 훨씬 길다.

평조와 계면조에 쓰이는 요성법(搖聲法)·전성법(轉聲法)·퇴성법(退聲法) 등을 사용하여 선법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가성법(假聲法)의 창법(唱法)을 많이 사용하며 민요의 기분을 풍기는 곡이다.

현행의 곡은 하규일(河圭一)이 전창(傳唱)한 곡이며, 노랫말은『청구영언』·『해동가요』에 전하고, 악보는 『삼죽금보』에 「행로곡(行路曲)」이라는 이름으로 거문고보가 전한다.

참고문헌

『청구영언(靑丘永言)』
『해동가요(海東歌謠)』
『국악총론』(장사훈, 세광음악출판사, 1985)
『전창십이가사(傳唱十二歌詞)』(장사훈, 서울대학교출판부, 1980)
「십이가사의 음악적특징」(장사훈, 『한국전통음악의 연구』, 보진재, 1975)
집필자
김정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