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용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삼사좌윤, 성균관대사성, 판전교시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지(敬之)
척약재(惕若齋), 육우당(六友堂)
이칭
김제민(金齊閔)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38년(충숙왕 복위 7)
사망 연도
1384년(우왕 10)
본관
안동
주요 관직
삼사좌윤|성균관대사성|판전교시사
정의
고려 후기에, 삼사좌윤, 성균관대사성, 판전교시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초명은 김제민(金齊閔), 자는 경지(敬之), 호는 척약재(惕若齋) 또는 육우당(六友堂). 첨의중찬 김방경(金方慶)주1으로 김묘(金昴)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공민왕 때 16세로 진사에 합격하고, 왕명으로 모란시(牡丹詩)를 지어 일등을 하여 왕으로부터 산원직(散員職)을 받았다. 18세에 과거에 급제해 덕녕부주부(德寧府注簿)가 되었다. 1367년(공민왕 16) 주2이 중건되자, 민부의랑겸성균직강(民部議郎兼成均直講)이 되어 정몽주(鄭夢周) · 박상충(朴尙衷) · 이숭인(李崇仁) 등과 함께 후학의 훈화에 노력해 성리학을 일으키는 일익을 담당하였다.

1375년(우왕 1) 삼사좌윤(三司左尹)이 되었을 때, 이인임(李仁任) 등 권신들이 북원(北元)이 보낸 사절을 맞으려 하자, 이숭인 · 정도전(鄭道傳) 등 당시 친명파와 함께 도당(都堂)에 상서해 이를 반대하다가 죽주(竹州)에 귀양갔다. 뒤에 여흥(驪興)으로 옮겨 강호에 노닐며 거처하는 곳을 육우당이라 이름하고, 시와 술로 날을 보냈다.

1381년(우왕 7)에 좌사의대부(左司議大夫)가 되어 왕의 절제 없는 거둥을 경계하는 글을 올려 직간하였다. 이듬해 성균관대사성이 되었다가 판전교시사(判典校寺事)가 되었다. 1384년 행례사(行禮使)가 되어 명나라에 갈 때, 국서와 함께 백금 1백냥과 세저(細苧) · 마포 각 50필을 가지고 갔다. 요동에서 체포되어 명나라 서울 남경(南京)으로 압송되었는데, 명나라 태조의 명으로 대리위(大理衛)에 유배되던 도중 노주 영녕현(瀘州永寧縣)에서 병사하였다.

저술활동

김구용은 사장(詞章)을 잘해, 특히 시로 유명하였다. 이색(李穡)은 그의 시를 가리켜, “붓을 대면 구름이나 연기처럼 뭉게뭉게 시가 피어나온다.”고 하였다. 『동문선(東文選)』에 김구용의 시 8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특히 무창시(武昌詩)가 유명하다. 허균(許筠)은 이 시를 들어 청섬(淸贍)하다 하였고, 신위(申緯)‘동인논시절구(東人論詩絶句)’에서 김구용의 시를 들어 감탄하고 있다. 문집인 『척약재집(惕若齋集)』이 전하고 있다.

상훈과 추모

전라북도 남원시 주생면 상동리의 용장서원(龍章書院)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목은집(牧隱集)』
『성수시화(惺叟詩話)』
『경수당집(警修堂集)』
『한국한문학사』(이가원, 민중서관, 1961)
주석
주1

증손자의 아들. 또는 손자의 손자. 우리말샘

주2

고려 시대에, 유학을 전수하던, 나라의 최고 학부. 충렬왕 34년(1308)에 성균감을 고친 것이다. 우리말샘

집필자
박천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