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대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 비서, 대한광정단 국법과장, 정의부 중앙행정위원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이칭
백두산인(白頭山人)
이칭
이용대(李溶大), 이용대(李瀧大)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3년(고종 20)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함경남도 풍산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 비서, 대한광정단 국법과장, 정의부 중앙행정위원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개설

함경남도 풍산 출신. 이명은 이용대(李溶大, 李瀧大)·백두산인(白頭山人).

생애 및 활동사항

1920년 4월 만주 장백현(長白縣)에서 대한독립군비단(大韓獨立軍備團)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1921년 10월 대한독립군비단이 흥업단(興業團) 등과 연합, 대한독립단(大韓獨立團)으로 조직되었다. 이 때 비서로 선임되어 회장 김호(金虎), 부회장 이은향(李殷鄕), 총무 윤덕보(尹德甫), 의사부장 윤세복(尹世復), 서무부장 석계(石桂), 군사부장 김찬(金燦), 경호부장 한창언(韓昌彦) 등과 함께 활동하였다.

1922년 5월 대한광정단(大韓匡正團)이 조직되자 군법과장에 임명되어, 1923∼1924년간 무기를 구입하는 등의 일을 하였다. 1924년 10월부터는 광정단 남부민정서장(南部民政署長)으로 함경북도 대안 지역에서 군수품 구입 등에 힘을 쏟았다.

한편, 1924년 정의부(正義部)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정의부는 1924년 11월 지린[吉林]에서 대한통의부(大韓統義府) 외 7개 단체가 통합되어 조직된 자치정부의 형태를 띤 무장단체였다. 헌장과 선언문을 발표하고, 조직에 착수, 자치·군사·교육·재정·생계의 5개 분과를 두고 분과위원을 선정하였다.

또 중앙행정위원을 선임하여 조직을 매듭지었는데, 오동진(吳東振)·현정경(玄正卿)·지청천(池靑天)·김이대(金履大)·윤덕보(尹德甫) 등과 중앙행정위원으로 선임되어 활동하였다. 정의부에서는 1925년 4월 제3회 중앙의회를 실시하여 포고령 제5호를 결의하였는데, 여기에서 헌장을 개정하고 중앙의원 11명을 증원하였다.

이 때도 이탁(李沰)·현정경(玄正卿)·지청천(池靑天)·이진산(李震山)·오동진(吳東振) 등과 함께 중앙행정위원으로 선출되어 활동하였다.

상훈과 추모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일제하독립운동사연구』(박영석, 일조각, 1984)
『독립운동사』 제5권(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고등경찰요사(高等警察要史)』(경북경찰부, 1934)
『국외용의조선인명부(國外容疑朝鮮人名簿)』(총독부경무국, 1934)
『朝鮮運動民族年鑑』(在上海日本總領事館, 1946)
집필자
김상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