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최명 ()

김최명
김최명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과 광복군총영의 결사대원으로 활동하며 일제 기관 파괴 및 일본 고관 처단 등을 계획한 독립운동가.
이칭
산우(汕愚)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8년(고종 35)
사망 연도
1963년
본관
경주(慶州)
출생지
평안북도 선천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과 광복군총영의 결사대원으로 활동하며 일제 기관 파괴 및 일본 고관 처단 등을 계획한 독립운동가.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호는 산우(汕愚). 평안북도 선천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14년에 선천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선천에서 3·1운동에 참가한 뒤 만주로 망명, 대한독립단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1920년 광복군총영(光復軍總營)의 결사대원이 되었다.

1920년 8월 미국의원단(美國議員團)이 내한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국내에 있는 일제의 주요기관을 폭파하고 고급관리를 살해하여, 미국의원단에게 한국민족이 자주독립을 위하여 항쟁하고 있다는 실정을 인식시켜, 세계만방의 여론을 환기하고자 계획한 광복군총영장 오동진(吳東振)의 명령을 받고 김영철(金榮哲)을 결사대장으로 한 대원으로 선출되어 김성택(金聖澤)과 함께 무기를 소지하고 국내에 잠입하였다.

서울에 들어와 조선총독부와 남대문역·종로경찰서 등을 폭파하려고 계획하고, 같은 해 8월 21일 아서원(雅敍園)에서 거사에 대한 모의를 하던 중, 일본경찰에 붙잡혀 경성법원에서 징역 10년을 언도받고 복역하였다. 이후 3년을 감형 받아 1927년 9월 21일 7년간의 복역을 마치고 만기 출옥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독립장이 서훈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독립운동공훈사발간위원회, 1984)
『독립운동사』 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한국독립운동사』(국사편찬위원회, 196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상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