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자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제도
고구려시대, 사자(使者)에서 상향 분화하여 성립한 관등.
이칭
이칭
태사(太奢), 대사(大奢), 종대상(從大相), 소대사자(小大使者)
내용 요약

대사자(大使者)는 고구려시대에 사자(使者)에서 상향 분화하여 성립한 관등이다. 국왕이 수여한 사자를 대가의 사자와 차별화하는 과정에서 성립하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고구려 중후기 관등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대사자는 다시 태대사자와 대사자로 분화하였고, 12등(또는 13등)의 체계로 정립된 고구려 후기 관등제에서 제6위의 관등이었다.

목차
정의
고구려시대, 사자(使者)에서 상향 분화하여 성립한 관등.
내용

고구려의 관등으로 사자(使者) 관등이 분화하여 성립하였다. 『삼국사기(三國史記)』 고구려본기에서 대사자(大使者)를 수여한 사례는 191년(동천왕 13)에 을파소(乙巴素)를 천거한 동부(東部)의 안류(晏留)가 처음인데, 이 무렵 왕권이 강화되고 국가 기구를 확대 개편하는 과정에서 왕권을 뒷받침하는 사자 관등이 분화되었다고 본다.

『삼국지(三國志)』 동이전(東夷傳) 고구려조에는 국왕 직속의 사자가 대가(大加)의 사자보다 상위의 서열로 대우받았다고 전해지는데, 국왕이 수여한 국가 차원의 사자에 대해 차별적 지위를 부여하기 위하여 대사자 관등이 성립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부여(夫餘)의 관제에서도 사자에서 분화된 대사자, 대사 등이 확인되는데, 고구려 관제가 부여 관제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려준다.

대사자와 사자로 분화된 사자계 관등은 중후기 고구려 관등제의 정비 과정에서 더욱 세분화되어 형계(兄系) 관등과 함께 고구려 관등 체계의 한 축을 담당하였다. 사자에서 상향 분화된 대사자는 다시 태대사자(太大使者)와 대사자로 분화되었고, 하위의 사자 역시 발위사자(拔位使者), 상위사자(上位使者)로 분화된 것으로 이해된다. 12등, 또는 13등의 체계로 정립된 고구려 후기의 관등제 속에서 대사자는 제6위의 관등이었던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자료의 계통에 따라 사자를 사(奢)나 상(相)으로 표기하기도 하는데, 『 위서(魏書)』의 태사(太奢), 『한원(翰苑)』의 대사(大奢), 『삼국사기』 직관지의 종대상(從大相)은 모두 대사자의 주1이다. 또 능오리산성의 석각(石刻)에서 보이는 소대사자(小大使者) 역시 대사자의 이칭으로 파악된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지(三國志)』
『신당서(新唐書)』
『주서(周書)』
『한원(翰苑)』

단행본

이동훈, 『고구려 중·후기 지배체제 연구』(서경문화사, 2019)
여호규, 『고구려 초기 정치사 연구』(신서원, 2014)
금경숙, 『고구려 전기 정치사 연구』(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4)
임기환, 『고구려 정치사연구』(한나래, 2004)
노태돈, 『고구려사 연구』(사계절, 1999)

논문

장병진, 「고구려 전기의 지배세력 재편과 관등제」(『한국고대사연구』 99, 한국고대사학회, 2020)
김철준, 「고구려·신라의 관계조직의 성립과정」(『이병도박사화갑기념논총』, 1956; 『한국고대사회연구』, 지식산업사, 1975)
김광수, 「고구려 고대집권국가의 성립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3)
이종욱, 「고구려 초기의 중앙정부조직」 (『동방학지』 33,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82)
武田幸男, 「高句麗官位制とその展開」(『朝鮮學報』 86, 1978)
주석
주1

달리 부르는 명칭.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