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지기

목차
관련 정보
더위지기
더위지기
식물
생물
국화과에 속하는 낙엽관목(落葉灌木).
이칭
이칭
부덕쑥, 애기바위쑥, 인진(茵蔯)
목차
정의
국화과에 속하는 낙엽관목(落葉灌木).
내용

부덕쑥, 애기바위쑥이라고도 하며, 한자로는 인진(茵蔯)이라 한다. 학명은 Artemisia gmelinii Weber ex Stechm.이다.

높이는 1m에 달하고 총생(叢生)하며, 기부가 목질화되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互生], 난형 또는 피침형이며 아래쪽 잎은 2회 우상으로 갈라진다. 처음은 양면에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며 표면은 녹색으로 잔털과 오목한 점이 있고, 뒷면에는 선점(腺點)이 있으며 대개 톱니가 있고 자루는 2∼3㎝이다.

꽃은 두상화(頭狀花)로 8월에 황색으로 피며 엽액(葉腋)에서 나온 축에 총상(總狀)으로 달린다. 과실은 수과(瘦果)로 9∼10월에 성숙한다.

더위지기는 산기슭의 양지나 들에 살며 우리나라에서는 수직적으로 100∼1,800m, 수평적으로는 거의 전국 각지에 나며 일본·사할린·쿠릴열도·만주에 분포한다.

경엽(莖葉)에는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한방에서 인진호(茵蔯蒿)라 하여 소염(消炎)·이뇨(利尿)·이담(利膽)·해열제로 이용된다. 특히 발열성의 황달(黃疸)에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약용식물학』(임기흥, 동명사, 1961)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우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