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진진 ()

목차
관련 정보
강화 덕진진 중 공조루 정측면
강화 덕진진 중 공조루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에 있는 덕진포대가 주둔한 진(鎭). 군사행정구역. 사적.
목차
정의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에 있는 덕진포대가 주둔한 진(鎭). 군사행정구역. 사적.
내용

강화 12진보(鎭堡)의 하나이다. 1971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15,018㎡. 현재 문루(門樓) · 포대(砲臺)와 성곽 · 돈대(墩臺)가 남아 있다.

병자호란 뒤 강화도의 방비책을 강구하여 내성(內城) · 외성(外城) · 진보 · 돈대 등을 축조하였는데 12진보는 그 중의 하나로 강화도 주위에 설치되었다.

덕진진은 원래 수영(水營)에 속하여 첨사(僉使)를 두고 있었는데, 1666년(현종 7) 강화유수 서필원(徐必遠)의 계청(啓請)으로 첨사를 통진(通津)땅 덕포(德浦)로 옮기고 이곳에 별장(別將)을 두었으며, 1677년(숙종 3) 유수 허질(許秩)의 계청에 따라 만호(萬戶)로 승격시켰다.

덕진진은 1679년에 축조된 용두(龍頭) · 덕진 등 2개 돈대와 1874년(고종 11)에 축조된 남장(南障) · 덕진 등 2개 포대를 관할하는, 강화해협에서 가장 강력한 포대였다.

1866년 병인양요 때는 양헌수(梁憲洙)가 이끄는 부대가 이 진을 통하여 정족산성(鼎足山城)으로 들어가 프랑스군을 격퇴하였고, 1871년 신미양요 때는 치열한 포격전 끝에 미국함대를 격퇴시켰으나, 초지진(草芝鎭)에 상륙한 미국해병대에 의하여 점령당하는 비운을 맞았다.

이 때 성첩과 문루가 모두 파괴되고 문루지(門樓址)만 남게 되었다. 1976년 돈대와 성곽을 보수하였으며 홍예(虹霓 : 무지개 모양의 문)를 틀고 정면 3칸, 측면 2칸의 문루도 다시 세웠다.

참고문헌

『일성록』
『고종실록』
『경기도지』(경기도지편찬위원회, 1955)
『문화재대관』-사적편 하-(문화재관리국, 1976)
『문화유적총람』 상(문화재관리국, 1977)
집필자
박광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