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마하연사 ( )

불교
유적
통일신라 시대, 승려 의상이 북한 강원도 회양군 내금강면 금강산(金剛山)에 창건한 사찰.
이칭
약칭
마하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마하연사는 통일신라 시대, 승려 의상이 북한 강원도 회양군 내금강면 금강산(金剛山)에 창건한 사찰이다. 고려 말에 인도승 지공이 묵었으며, 조선 중기 고승의 보우가 15세에 출가하였다. 조선 후기에 승려 청고와 인성과 경화 등이 묵기도 하였다. 1831년(순조 31), 승려 월송 등이 50여 동의 건물을 중건하였다. 1848년(헌종 14) 승려 대운이 마하선실을 지었다. 일제 강점기 1923년 승려 형진이 10년 정진하면서 1932년 59칸의 전각을 중창하였다. 한국전쟁으로 폐사되었으며 그 후 중수되어 고승 만공 등이 수행하였다.

키워드
목차
정의
통일신라 시대, 승려 의상이 북한 강원도 회양군 내금강면 금강산(金剛山)에 창건한 사찰.
건립경위

마하연사(摩訶衍寺)는 661년(문무왕 17) 의상이 창건한 사찰이다. 금강산의 중심부인 만폭팔담 중 가장 위쪽에 위치한 화룡담에서 계곡을 따라 더 올라가면 마하연 터가 있다. 1832년 화악지탁(華嶽知濯, 1750~1839) 등이 지은 주1에 의하면 의상이 중향성(衆香城)에 들어와 법기보살주2 곳을 예배하고, 주변의 주3가 법기보살이 1만 2,000명 보살과 함께 마하반야를 주4 형상이므로 절을 짓고 주5이라 이름하였다고 한다. 마하연(摩訶衍)은 범어로 마하야나(Mahāyāna)이며, 주6으로 대승(大乘)이다.

변천

주7 이후 고려 말까지의 모습은 알 수 없다. 고려 말에 인도 승려인 지공선시가 금가상산에 묵었다고 하며 조선 중기 고승인 보우가 15세에 출가한 곳도 마하연사였다. 조선 후기에는 용암혜언(龍岩慧彦, 17831841)에게 법을 전해 준 율봉청고(栗峰靑杲, 17381823)이 마하면에서 『금강경』을 연구하고 제자들에게 화엄일승(華嚴一乘)의 가르침을 폈다. 낙파인성(洛波印性, 17941877)은 27세부터 평생 주8, 화담경화(華潭敬和, 17861848)도 주9를 강설하였다. 1848년(헌종 14)에 승려 대운(大雲)주10 참선방 마하선실(摩訶禪室)을 짓고 머물렀다. 1831년(순조 31) 율봉의 제자인 승려 월송(月松)이 용담(龍潭)과 용암(龍岩, 1793~1841)과 함께 전각 50여 동을 주11 일제강점기인 1923년 승려 화응형진(華應亨眞)이 와서 10년 정진하다가 1932년 59칸의 전각을 3창하였다. 유점사주12로서 법당의 구조는 ㄱ자 모양이고 주13이 53개나 되었으나 한국전쟁으로 터만 남아 있다. 만공월면(滿空月面)과 제자 지월병안(指月炳安), 자운성우(慈雲盛祐), 퇴옹성철(退翁性徹), 금봉혜원(金峰慧源) 등 근현대의 유명한 승려들이 수행하면서 주14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참고문헌

원전

『동문선』, 「동국여지승람」,
『東師列傳』, 三峯集, 「應雲空如大師遺忘錄」

단행본

『유점사본말사지』 (아세아문화사, 1977)
『북한의 사찰』 (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8)
『북한사찰연구』 (사찰문화연구원, 1992)
권상로, 『한국사찰전서』 권 상 (동국대출판부, 1979)
이지관,『한국고승비문총집-朝鮮朝․근현대』 가산불교문화연구원, 2000)
이지관, 『가산불교대사림』 5 (가산불교문화연구원 2003)
주석
주1

기록한 문서. 우리말샘

주2

선종에서, 승려가 입산하여 안주하다. 우리말샘

주3

땅의 생긴 모양이나 형세. 우리말샘

주4

학문이나 도리에 관한 주제를 토론하고 설명하다. 우리말샘

주5

강원도 회양군 내금강면 장연리 금강산에 있는 절. 유점사의 말사(末寺)로, 신라 문무왕 1년(661)에 의상이 창건하였다. 우리말샘

주6

한국어로 번역함. 또는 그런 글이나 책. 우리말샘

주7

건물이나 조직체 따위를 처음으로 세우거나 만듦. 우리말샘

주8

선사(禪師)에게 나아가 선도를 배워 닦거나, 스스로 선법을 닦아 구하다. 우리말샘

주9

석가모니가 성도한 깨달음의 내용을 그대로 설법한 경문. 법계 평등(法界平等)의 진리를 증오(證悟)한 부처의 만행(萬行)과 만덕(萬德)을 칭양하고 있다. 우리말샘

주10

불교의 의식, 승려의 수행과 생활, 신도의 교화를 위하여 전통 사찰에 속하는 토지. 우리말샘

주11

절이나 왕궁 따위를 보수하거나 고쳐 짓다. 우리말샘

주12

불교의 한 종파의 우두머리인 큰절의 관리를 받는 작은 절. 또는 큰절에서 갈라져 나온 절. 우리말샘

주13

승려가 불상을 모시고 불도(佛道)를 닦으며 교법을 펴는 집. 우리말샘

주14

참선으로 자신의 본성을 구명하여 깨달음의 묘경(妙境)을 터득하고, 부처의 깨달음을 교설(敎說) 외에 이심전심으로 중생의 마음에 전하는 것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중국 양나라 때 달마 대사가 중국에 전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신라 중엽에 전해져 구산문이 성립되었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황인규(동국대 역사교육과)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