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성 등 공사에 있어서 군상촌주(郡上村主) 또는 작상인(作上人, 城使上)을 보좌하여 설계 및 서기의 업무를 맡았다. 이 이름은 남산신성비(591)에서만 볼 수 있는데, 「명활산성작성비」(551)의 ‘서사인(書寫人)’과 동일한 성격의 존재로서, 비록 관등은 낮다고 하지만 각 지방에 있어서 군상촌주나 작상인을 보좌하는 역할을 맡았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고기의 금석문에는 서인(書人) 등의 이름이 보이는데, 남산신성비에 이르러 문척이란 이름이 나타나게 된 데에는 종래에 집단으로 파악하던 장인들이 행정조직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전문성 곧 일종의 분업적인 성격으로 말미암아 작상인(또는 城使上)·장척·문척(文尺)·면석착인(面石捉人)·소석착인(小石捉人) 등으로 분화 · 편제된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이들이 보좌하는 군상촌주나 작상인은 본래 재지사회의 유력자였다가 지방행정구역의 개편으로 어떤 이들은 군상촌주로, 또한 다른 이들은 기존의 재지사회의 지위를 유지하면서 작상인등의 이름으로 그에게 속한 장인들을 거느리고 축성 등에 있어서 기술적 책임을 지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재지사회에 있어서 장인들의 분화 · 편제와 흐름을 같이 하는 것이지만, 문척 또한 전자에 속한 경우에는 촌주의 업무를 보좌하는 존재로, 후자에 딸린 경우에는 축성 등에 있어서 작상인(혹은 성사상)을 보좌하는 존재로서 축성 등에 서기 및 설계 등에 관한 업무를 맡았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