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제비

목차
관련 정보
동물
생물
슴새목 바다제비과의 소형 바다새.
목차
정의
슴새목 바다제비과의 소형 바다새.
내용

학명은 Oceanodroma monorhis.우리 나라의 동해·남해·황해 등의 외딴 섬에서만 사는 여름철새로 몸길이는 약 19cm이며 부리는 검고 끝이 꼬부라져 있고 코는 위쪽에 원통으로 되어 있다.

날개와 몸매, 꼬리 날개는 거의 검은 깃털이나 꼬리와 몸의 중간은 흰깃털을 가지고 있다. 울음소리는 집단번식지에서 목을 굴리는 것 같은 목소리나 낄낄대며 웃는 듯한 소리를 낸다.

우리 나라에는 4월 말에서 5월에 찾아오며 주로 동해의 독도, 전라남도 신안군의 소흑산도·칠발도 등의 먼 바다의 수면 낮게 한 마리씩 날아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번식기에는 외딴섬의 경사진 곳에 사초과 뿌리 밑에 굴을 파거나 바위 틈에 알을 낳아 번식한다.

번식은 8월이 최적기이며 1개의 흰색의 알을 낳는다. 우리 나라에서 대표적인 집단번식지는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 칠발도의 외딴섬과 소흑산도 부근의 구쿨도로 이 섬들은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포란과 육추(育雛)는 암수 교대로 하며 주로 밤 9시를 전후하여 보금자리로 찾아온다. 교대한 어미들은 날이 밝기 전 또 먼 바다로 나간다. 먹이는 어류를 비롯하여 오징어류, 갑각류 등이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시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