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씨전 ()

고전산문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이칭
이칭
명월부인전(明月夫人傳), 박씨부인전(朴氏夫人傳)
내용 요약

「박씨전」은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이다. 이시백과 박씨의 결연담으로 구성된 전반부와 병자호란 서사로 구성된 후반부로 나뉜다. 전반부와 후반부의 서사가 내적이 필연성을 가지고 연결되지 않아, 두 종류의 서사가 합쳐진 것으로 보기도 한다. 또 병자호란 서사에서 임경업의 활약에 따라 이본의 유형이 나뉘기도 하는데, 이는 박씨가 주인공인 이본들이 우선 성립된 이후에 역사소설인 「임경업전」의 내용이 첨가·확대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목차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서지사항

1권 1책. 국문 필사본(筆寫本). 활자본(活字本)으로 한성서관판 ‘박씨전’, 대창서원판 ‘박씨부인전(朴氏夫人傳)’ 등이 있다. 필사본인 ‘명월부인전(明月夫人傳)’은 이 작품의 이명(異名)이다.

내용

명나라 주3 연간(年間) 세종조(혹은 세조조)에 한양에 살고 있는 이득춘이라는 사람이 늦게 시백이라는 아들을 얻었다. 시백은 사람됨이 총명(聰明)하고 비범(非凡)하였다.

어느 날, 박 처사(處士)라는 사람이 이득춘을 찾아온다. 박 처사는 이득춘과 더불어 신기(神技)를 겨루며 놀다가, 이득춘에게 청하여 이시백을 본 후 그 자리에서 자기 딸과 이시백의 혼인을 청한다. 이득춘은 박 처사의 신기가 범상하지 않음을 알고, 박 처사의 청혼을 쾌히 응낙한다. 이득춘은 정해진 날짜에 이시백을 데리고 금강산으로 가서 박 처사의 딸 박씨와 혼인시킨다.

이시백은 첫날밤에 박씨의 얼굴이 못생겼음을 알고 실망하여 그날 이후로 박씨를 돌보지 않는다. 가족들도 박씨의 얼굴을 보고 모두 비웃고 욕한다. 이에 박씨는 시아버지에게 후원(後園)에다 피화당(避禍堂)을 지어 달라고 청하여 그곳에 홀로 거처한다.

박씨는 이득춘이 급히 입어야 할 주12을 하룻밤 사이에 짓는 재주를 보여 준다. 다음으로 박씨는 주67 말을 싸게 사서 잘 기른 후, 중국 사신에게 비싼 값에 팔아 재산을 늘리는 영특함을 보인다. 또, 박씨는 이시백이 과거를 보러 갈 때, 이시백에게 신기한 연적(硯滴)을 주어 그가 장원 급제(壯元及第)하도록 한다.

시집온 지 3년이 된 어느 날, 박씨는 시아버지 이득춘에게 친정에 다녀오겠다고 청한다. 박씨는 구름을 타고서 사흘 만에 친정을 다녀온다. 이때 박 처사는 딸 박씨의 액운(厄運)이 다하였다고 하며, 이득춘의 집에 가서 도술(道術)로 딸의 허물을 벗겨 준다. 그러자 박씨는 일순간에 절세미인(絕世美人)으로 변한다. 이에 이시백을 비롯한 모든 가족이 박씨를 사랑하게 된다.

한편 이시백은 평안감사를 거쳐 주20에 오른 뒤, 임경업(林慶業)과 함께 주21에 사신으로 간다. 그곳에서 이시백과 임경업은 가달의 난을 당한 명나라를 구한다. 두 사람이 귀국한 후, 이시백은 주22, 임경업은 주23가 된다.

이때, 호왕(胡王)이 조선을 침공하기 전에 이시백과 임경업을 죽이려고, 기룡대라는 여자를 첩자(諜者)로 보내 이시백에게 접근하게 한다. 박씨는 이것을 알고 기룡대의 정체를 밝히고, 기룡대를 혼내어 쫓아 버린다. 이시백과 임경업의 암살에 실패한 호왕은 주25 형제에게 10만 대군을 주어 조선을 치게 한다.

박씨는 천기(天機)를 보고 이 사실을 알게 되어, 이시백을 통하여 왕에게 호병(胡兵)이 침공하였으니 이에 방비(防備)하도록 청한다. 그러나 간신(奸臣) 김자점(金自點)의 반대로 박씨의 청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마침내 호병의 침공으로 나라가 위태로워지자, 왕은 주32으로 피난하지만 결국 호병에게 항복하겠다는 글을 보낸다. 많은 사람이 호병에게 잡혀 죽었으나, 오직 박씨의 피화당에 모인 부녀자(婦女子)들만 무사하였다.

이를 안 적장(敵將) 용홀대(龍忽大)가 피화당에 침입하자 박씨는 그를 죽이고, 복수하러 온 그의 동생 용골대도 크게 혼내 준다. 용골대는 인질들을 데리고 퇴군(退軍)하다가 의주에서 임경업에게 또 한 번 대패(大敗)한다. 왕은 박씨의 말을 듣지 않은 것을 후회하고서 박씨를 충렬부인에 봉한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일반적으로 역사소설 · 군담소설(軍談小說) · 주37의 범주에 넣지만, 초인적(超人的)인 능력을 갖춘 박씨가 여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여걸소설(女傑小說)의 범주에 넣기도 한다.

「박씨전」의 이본들은 그 시대 배경과 사건 진행에 따라 세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 작품을 추녀(醜女) 박씨가 탈을 벗는 이야기로 된 전반부와, 병자호란을 당하여 영웅이 활약하는 이야기로 된 후반부로 나누어 이본 간의 상호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① 전반부와 후반부가 모두 선조 · 인조 대의 사건으로 구성된 이본 군이 그 하나이다. ② 다른 하나는 전반부가 세종 · 세조 대의 사건, 후반부가 인조 대의 사건으로 구성된 이본 군이며, ③ 나머지 하나는 전반부에 해당되는 이야기만이 세종 · 세조 대를 배경으로 전개된 이본 군이다.

이러한 이본의 성격을 토대로 하여, 「박씨전」은 「이시백전」과 「박부인전」이 부자연스럽게 결합된 작품이라는 인상을 준다는 설(說)이 있다. 혹은 전후반부가 같은 작가에 의해 쓰여졌다고 볼 수 없음은 물론, 후반부도 한 사람의 솜씨라고 할 수 없는 전승적 적층성을 지닌다고 하는 주장도 있다.

작품의 결말부와 「임경업전」과의 관련성을 기준으로 이본을 분류할 수도 있다. 임경업과 관련된 서사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 이본, 임경업과 호병의 군담(軍談)과 임경업의 한탄이 드러나는 이본, 임경업이 호국(胡國)에 들어가 세자와 대군을 데려오는 이본, 임경업의 죽음과 김자점의 처형으로 이루어지는 이본으로 나눌 수 있다. 임경업과 관련된 서사가 거의 없는 이본들은 박씨의 여성 영웅적인 면모가 부각되지만, 다른 이본들은 임경업의 활약상이 부각된다. 특히 임경업의 죽음과 김자점의 처형으로 이루어지는 이본들의 경우, 결말 부분에서 박씨의 활약상보다 임경업의 활약상이 부각된다. 이러한 이유로 「박씨전」의 이본들의 경우 여성 영웅소설의 면모를 지닌 이본들이 먼저 나타난 뒤에, 역사소설인 「임경업전」의 내용이 첨가 · 확대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박씨전」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상 유례없는 치욕적(恥辱的) 사건으로, 정치적 · 경제적으로 조선에 큰 손해를 끼쳤으며 민중(民衆)들에게 극심한 고통을 주었다. 야인(野人)이라고 경멸하던 만주족(滿洲族)에게 조선이 패배한 만큼 조선 민중들의 분노는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이 소설은 상상 속에서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에 대해 복수하고자 하는 민중들의 심리적 욕구를 표현한 작품이다. 또한 「박씨전」에서는 남성보다도 여성인 박씨를 주인공으로 삼고, 특이하게도 박씨가 초인간적(超人間的)인 능력을 가진 비범한 인물로 설정되었다. 남성인 이시백은 평범한 인물로 표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여성이 남성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가부장제(家父長制) 하의 주47에 억압되어 살아야 했던 주48인 가족 제도에서 정신적으로 해방되고자 하는 여성들의 욕구가 반영된 것이다. 또한 여성도 남성 못지않게 우수한 능력을 갖추어 국난(國難)을 타개(打開)할 수 있다는 의식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소설은 ‘변신(變身)’의 모티프를 가지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변신 주54는 작품의 구성상 사건 전개의 전환점(轉換點) 구실을 하고 있다. 박씨의 변신은 부녀자로서의 비범한 덕행과 공덕은 물론, 신묘(神妙)한 도술로써 여성의 우수한 능력을 보여 주는 계기가 된다.

또한, 변신 모티프는 박씨가 전생에 지은 죄로 인하여 추한 탈을 쓰고 태어났다고 하는 징벌(懲罰) 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징벌이 해제됨으로써 박씨는 남편을 비롯한 시집 식구들과 다른 사대부(士大夫) 부인들의 사회에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박씨의 변신은 주62의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박씨가 후원의 피화당에서 3년 동안 홀로 기거(起居)하는 기간은 시집을 위시(爲始)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 거쳐야 할 관문에 해당한다. 이 관문을 통과함으로써 박씨는 명실상부(名實相符)한 아내와 며느리로서 시집에 받아들여지게 된다.

참고문헌

단행본

사재동, 「박씨전의 형성과정」(『장암지헌영선생고희기념논총』, 1980)
현길언, 「박씨부인전의 주제에 대한 일고찰」(『한국언어문학』 20, 형설출판사, 1981)
장덕순 교주, 「박씨부인전」(『한국고전문학대계』 1, 교문사, 1984)

논문

김미란, 「박씨전연구」( 『우리문학연구』 3, 우리문학회, 1978)
서혜은, 「<박씨전> 이본 계열의 양상과 상관관계」(『古典文學硏究』 34, 한국고전문학회, 2008)
신동일, 「이조전쟁소설박씨전연구」(『육군사관학교논문집』 6, 육군사관학교, 1968)
주석
주1

손으로 써서 만든 책. 우리말샘

주2

본명 외에 달리 부르는 이름. 우리말샘

주3

중국 명나라의 마지막 황제 의종(毅宗) 때의 연호(1628~1644). 명나라가 망한 뒤에도 조선은 청나라 연호를 쓰는 것을 꺼려 이 연호를 사용하였다. 우리말샘

주4

어느 왕이 왕위에 있는 동안. 우리말샘

주5

썩 영리하고 재주가 있음. 우리말샘

주6

보통 수준보다 훨씬 뛰어나다. 우리말샘

주7

예전에, 벼슬을 하지 아니하고 초야에 묻혀 살던 선비. 우리말샘

주8

‘신이 부리는 기술’이라는 뜻으로, 완벽에 다다른 기술이나 재주를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1

집 뒤에 있는 정원이나 작은 동산. 우리말샘

주12

관원이 조정에 나아가 하례할 때에 입던 예복. 붉은빛의 비단으로 만들며, 소매가 넓고 깃이 곧다. 우리말샘

주14

남달리 뛰어나고 훌륭하다. 우리말샘

주15

벼루에 먹을 갈 때 쓰는, 물을 담아 두는 그릇. 보통은 도자기로 만들지만 쇠붙이나 옥, 돌 따위로도 만든다. 우리말샘

주16

과거에서, 갑과의 첫째로 뽑히던 일. 우리말샘

주17

액을 당할 운수. 우리말샘

주18

도를 닦아 여러 가지 조화를 부리는 요술이나 술법. 우리말샘

주19

세상에 견줄 만한 사람이 없을 정도로 뛰어나게 아름다운 여인. 우리말샘

주20

조선 시대에 둔, 병조의 으뜸 벼슬. 품계는 정이품으로, 군사와 국방에 관한 일을 총괄하였다. 우리말샘

주21

중국 장쑤성(江蘇省) 서남쪽에 있는 도시. 양쯔강(揚子江) 하류 연안에 있는 수륙 교통의 요충지이며, 역대 왕조의 도읍지로 명승고적이 많다. 1928년에 국민당(國民黨) 정부의 수도가 된 후에 중국의 정치, 군사, 문화, 교육의 중심지가 되었다. 기계, 화학, 철강 공업이 발달하였다. 장쑤성의 성도(省都)이다. ⇒규범 표기는 ‘난징’이다. 우리말샘

주22

조선 시대에, 의정부에 속한 정일품 벼슬. 우리말샘

주23

전시(戰時)에 임명하던 임시 벼슬. 도원수나 상원수 또는 원수에 다음가는 군의 통솔자이다. 우리말샘

주24

한 국가나 단체의 비밀이나 상황을 몰래 알아내어 경쟁 또는 대립 관계에 있는 국가나 단체에 제공하는 사람. 우리말샘

주25

중국 청나라의 장군(?~?). 본명은 영고이대(英固爾垈). 인조 14년(1636)에 사신으로 와서, 청나라 황제의 존호를 쓰고 군신의 의를 맺을 것을 요구하였으나 거절당하자, 그해 12월 10만 대군을 거느리고 쳐들어와 병자호란을 일으켰다. 우리말샘

주26

하늘에 나타난 조짐. 우리말샘

주27

하늘의 기밀 또는 조화(造化)의 신비. 우리말샘

주29

적의 침입이나 피해를 막기 위하여 미리 지키고 대비함. 또는 그런 설비. 우리말샘

주30

육사신의 하나. 간사한 신하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32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남한산에 있는 산성. 병자호란 때 농성 45일 만에 항복한 싸움터로 유명하다. 성내에는 숭렬전, 연무관, 침과정(枕戈亭)이 있고, 백제의 토기, 와편(瓦片)이 발견되었다. 경기도의 도립 공원이다. 우리나라 사적이다. 우리말샘

주33

결혼한 여자와 성숙한 여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34

적의 장수. 우리말샘

주35

싸움터에서 군대가 물러남. 또는 군대를 물러나게 함. 우리말샘

주36

싸움이나 경기에서 크게 짐. 우리말샘

주37

실제로 있었던 전쟁을 소재로 한 소설. 서양의 레마르크의 <서부 전선 이상 없다>, 헤밍웨이의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우리나라의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 서다>, 안정효의 <하얀 전쟁#GT#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38

보통 사람으로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또는 그런 것. 우리말샘

주39

얼굴이 못생긴 여자. 우리말샘

주40

하나의 결정이 다른 결정 표면에 일정한 방위 관계를 취하며 성장하여 얇은 막을 만드는 일. 결정의 성장 과정은 층을 만드는 단결정 표면의 결정 구조에 의해서 조절되며, 고속 트랜지스터와 집적 회로 같은 몇몇 고체상 전자 장치는 전기 전도도가 다른 반도체 웨이퍼 위에 다른 반도체의 적층 성장층을 형성시켜 만든다. 우리말샘

주41

전쟁에 대한 이야기. 우리말샘

주42

욕되고 수치스러운. 또는 그런 것. 우리말샘

주43

국가나 사회를 구성하는 일반 국민.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일반 대중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44

교양이 없고 예절을 모르는 사람. 우리말샘

주45

만주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남방 퉁구스계의 한 종족. 역사상 숙신(肅愼), 읍루(挹婁), 말갈(靺鞨), 여진(女眞) 따위가 이 종족의 전신이며 청나라를 세우기도 하였다. 우리말샘

주46

보통 사람으로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또는 그런 것. 우리말샘

주47

예전에, 여자가 따라야 할 세 가지 도리를 이르던 말. 어려서는 아버지를, 결혼해서는 남편을, 남편이 죽은 후에는 자식을 따라야 하였다. 우리말샘

주48

봉건 제도 특유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또한 그런 것. 우리말샘

주49

나라가 존립하기 어려울 정도로 위태로운 나라 전체의 어려움. 우리말샘

주50

매우 어렵거나 막힌 일을 잘 처리하여 해결의 길을 엶. 우리말샘

주51

몸의 모양이나 태도 따위를 바꿈. 또는 그렇게 바꾼 몸. 우리말샘

주52

반복하여 나타나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낱말ㆍ문구ㆍ내용을 이르는 말. 설화에서 반복하여 등장하는 이별한 임이나 서양 동화의 요술 할머니 또는 미녀 따위를 예로 들 수 있다. 우리말샘

주53

반복하여 나타나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낱말ㆍ문구ㆍ내용을 이르는 말. 설화에서 반복하여 등장하는 이별한 임이나 서양 동화의 요술 할머니 또는 미녀 따위를 예로 들 수 있다. 우리말샘

주54

그리스 로마 신화, 단군 신화, 카프카의 <변신>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의 서사물 속에 끊임없이 변주되어 나타나는 변신(變身)과 관련한 작가의 중심 사상. 우리말샘

주55

다른 방향이나 상태로 바뀌는 계기. 또는 그런 고비. 우리말샘

주58

신통하고 묘함. 우리말샘

주59

옳지 아니한 일을 하거나 죄를 지은 데 대하여 벌을 줌. 또는 그 벌. 우리말샘

주60

시부모가 사는 집. 또는 남편의 집안. 우리말샘

주61

사(士)와 대부(大夫)를 아울러 이르는 말. 문무 양반(文武兩班)을 일반 평민층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이다. 우리말샘

주62

개인의 사회적ㆍ종교적 지위의 변화에 따르는 의례 행사. 출생, 성장, 생식, 죽음 따위의 생물학적 단계와 결부되어 있거나 특별한 단체나 집단에의 가입 따위를 기념하는 의식으로 통과 의례의 하나이다. 우리말샘

주63

일정한 곳에서 먹고 자고 하는 따위의 일상적인 생활을 함. 또는 그 생활. 우리말샘

주64

여럿 중에서 어떤 대상을 첫자리 또는 대표로 삼음. 우리말샘

주65

어떤 일을 하기 위하여 반드시 거쳐야 하는 대목. 우리말샘

주66

이름과 실상이 서로 꼭 맞음. 우리말샘

주67

개, 말, 나귀 따위의 피부가 헐어서 털이 빠지고, 이런 현상이 차차 온몸에 번지는 병에 걸리다. 우리말샘

주68

오랑캐의 병사.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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