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춘호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안방준의 휘하에서 활동한 학자 · 의병.
이칭
위원(偉元)
해월당(海月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진원(珍原: 지금의 전라남도 장성)
주요 관직
찰방
관련 사건
병자호란
정의
조선 후기에,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안방준의 휘하에서 활동한 학자 · 의병.
개설

본관은 진원(珍原). 자는 위원(偉元), 호는 해월당(海月堂). 아버지는 참봉 박근제(朴根悌)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진사시에 합격하고, 광해군 때는 찰방(察訪)에 제수된 바 있으며,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 때는 사촌형 박춘수(朴春秀)와 함께 창의(倡義)를 하고 의병을 모집한 뒤, 안방준(安邦俊)의 지휘하에서 군량을 준비하고 여산(礪山)까지 이르렀으나 조정에서 강화를 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통곡하면서 벼슬길에는 나가지 않았다. 학문에 전력, 성리(性理)의 진리를 탐구하며 사림의 중망을 받았으며, 후진양성에 힘썼다.

참고문헌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인조실록(仁祖實錄)』
『칠현거의록(七賢擧義錄)』
집필자
박정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