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첩록 ()

목차
관련 정보
견첩록
견첩록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전기 의 인물 · 제도 · 문물 · 풍습 등을 기록한 개설서. 총람.
목차
정의
조선전기 의 인물 · 제도 · 문물 · 풍습 등을 기록한 개설서. 총람.
내용

6권 6책. 필사본. 편자·편집 연대 미상.

목차를 보면, 서문·발문이 없고 제1책은 품육(禀毓)·부서(符瑞 : 상서로운 조짐)·산천·도읍·능묘·제작(制作)·인덕(仁德)·성학(聖學)·풍속·군병·전부(田賦), 제2책은 재상(災祥)·병혁(兵革)·사변·사화·붕당·방례(邦禮)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3책은 유림·교원(校院)·효행·충절·정렬·사제(師弟), 제4책에는 가법(家法)·혼인·궁달(窮達 : 가난과 영달)·수요(壽夭)·과거·용인(用人)·관직·재상·간신·수목(守牧)·장수(將帥)·공훈, 제5책에는 문장·시가·총민(聰敏)·장후(奬詡 : 부추겨서 권장함.)·감식(鑑識 : 감정하는 식견)·정직·덕망·염아(恬雅 : 이익을 초탈해 마음이 안정되고 단아함.)·의기·성실·염검(廉儉)·탐치(貪侈)·노망(魯莽 : 아둔하고 거칠은 어리석음.) 등이 있다.

제6책은 해희(諧戱)·보응(報應)·형옥(刑獄)·원왕(寃枉 : 억울하고 원통하게 누명을 씀.)·참험(讖驗)·기예(技藝)·기용(器用)·주식(酒食)·몽매(夢寐)·사망·총묘(塚墓)·영이(靈異 : 신령스럽고 이상함.)·선도·승불(僧佛)·창기(娼妓)·귀신·금수·초목·외국 등으로 되어 있다.

제1책의 품육에는 고조선·신라·부여·탐라·가락 등의 전설이 수록되어 있다. 부서에는 조선 건국의 징조를 비롯, 열성조(列聖朝)들의 탄생과 계위(繼位)에 대한 것이 서술되어 있다. 그 밖의 항목들은 모두 조선시대의 정치·사회에 관한 것으로 각종 제도·문물·풍습 등이 형성되는 과정을 유교적 윤리관에 입각, 항목을 설정하였다. 내용은 대부분 인물 중심으로 전개하였다.

각 항목마다 필요할 때는 부록을 붙여 그에 따른 내용을 서술하고 끝에 출처를 밝혔다. 이에 참고된 책으로 『삼국유사』·『동사강목』·『여지승람』·『필원잡기』·『퇴계집』·『지봉유설』·『국조보감』 등 많은 책들을 들고 있다.

이 책은 현재 4종이 전한다. 규장각도서와 고려대학교도서관본은 6권 6책으로 되어 있고, 장서각도서는 7권 4책, 국립중앙도서관본은 8권 8책으로 되어 있다. 이들 목차를 서로 비교해볼 때, 규장각도서를 기준으로 후인이 권·책과 항목을 새로이 편성, 간행한 것으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조선시대 야사적 성격을 띤 유서(類書)로 사회사 연구에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규장각도서(奎章閣圖書) 한국본도서해제(韓國本圖書解題)』-사부(史部) 1-(서울대학교도서관, 1981)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정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