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제관 ()

목차
관련 정보
고양 벽제관지 후측면
고양 벽제관지 후측면
조선시대사
유적
경기도 고양시 벽제역에 있는 조선시대 중국 사신이 유숙하던 관청. 객사.
목차
정의
경기도 고양시 벽제역에 있는 조선시대 중국 사신이 유숙하던 관청. 객사.
내용

벽제역은 고양시에 있었는데, 중국 사신이 서울에 들어오기 하루 전에 반드시 벽제역의 객사에 유숙하였다. 그리하여 벽제역의 객사를 곧 벽제관이라 하였다.

벽제관은 고려시대부터 있었으나 조선 세종대에 크게 개축되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정이오(鄭以吾)의 기(記)에 의하면 “1426년(세종 8) 8월에 현감 하부(河傅)와 감사 심도원(沈道源)의 노력으로 허물어진 공관(公館)을 대대적으로 수리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1428년 11월에 공사를 마무리하였는데, 당시 벽제관에는 동헌(東軒)과 서헌(西軒), 문묘(文廟), 남별관(南別館) 등의 부속건물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벽제역은 고려시대에는 청교도(靑郊道:驛道의 하나)에 속한 벽지역(碧池驛)이었으나 조선시대에 벽제역(碧蹄驛)으로 바뀌었다.

벽제역의 관할은 세종대에는 우도정역찰방(右道程驛察訪), 세조대에는 영서도(迎曙道)의 찰방의 관리 아래 있었으며, 따라서 벽제관은 결국 중국사신을 영송하는 중요한 역로상에 위치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세종실록(世宗實錄)』
『성종실록(成宗實錄)』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중종실록(中宗實錄)』
『선조실록(宣祖實錄)』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경국대전(經國大典)』
『고양군읍지(高陽郡邑誌)』
집필자
조병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